시산리 주민들, 골재채취 연장 반대하는 도의원에 ‘허위사실 유포’ 등 항의

 

▲ 예산군 대술면 시산리 주민들이 지난 2일 김용필 의원의 발언에 대해 반발하고 주민들의 의견이 포함한 항의서한을 윤석우 충남도의회의자에게 전달해 줄것을 의사담당관실에 요청했다.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충남 예산군 대술면 시산리 금오산 일대 골재채취 연장허가와 관련 주민들 사이에 찬반이 엇갈리는가 하면 충남도의원의 개입에 대해 주민들이 항의를 하는 등 갈등이 높아가고 있다.

7일 충남도의회에 따르면 시산리 주민들은 골재채취와 관련해 김용필의원(국민, 예산1)이 지난달 20일 도의회 임시회에서 5분 발언을 통해 ‘(골재채취에 반대하는) 주민들을 매수하고 있다’며 ‘안희정 지사나 충남도청에서 산림청에만 떠맡기지 말고 분명히 나서야만 된다 ’고 촉구했다.

김의원은 또 지역의 모방송과 인터뷰를 통해 “미세먼지의 주범이 사실 석산개발이다. 그 근처에 가 보시면 아시겠지만 사람들이 살 수 없을 정도”라고 밝혔다.

이에 주민들은 지난 2일 충남도의회를 방문해 김의원의 발언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하며 ‘허위사실와 주민들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했다’고 주장하며 도의회 차원의 징계등을 포함한 항의서한을 윤석우 의장에게 전달했다.

주민들은 특히 ‘전체 마을주민들의 회의를 거쳐 결정한 것’이라는 점을 들어 ‘석산개발에 찬성하는 것을 마치 매수에 의한 것으로 매도했다’고 성토했다.

이곳 주민들은 ‘마을 주민의 90%가 석산개발에 찬성하고 단지 3가구만이 이를 반대하고 있다’며‘의식이 있는 사람만 석산개발에 반대하고 절대다수 찬성하는 주민은 의식이 없는 사람들이냐’라고 김 의원의 발언을 힐난했다.

이와 관련 남궁영 충남도 행정부지사는 이날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시산리 석산개발 현장을 다녀왔다” 며 “산림 훼손 정도가 심각해 산림청과 연장허가에 대한 부처간 협의시 (개발)반대의사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시산리 채석장은 2021년까지 골재채취허가를 냈으며 2045년까지 68만㎡에 추가로 골재를 채취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연장허가를 신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