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N 교통방송(FM 102.9) '출발! 대전대행진'(매일 08시 방송)'

정체되는출근길, 도로 위에 있는 청취자들에게 교통정보와 기상정보를 각 교통캐스터와 포스트 그리고 통신원을 연결해 신속정확하게 전달하고 교통에 관련된 문제점과 뉴스, 경제, 등 청취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분야의 유익한 정보를 전문가를 통해 들어보고 청취자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교통전문 프로그램.  

 

 

 

PD : 김호일

작가 : 김의화

MC : 길원득 

 


 

당신의 손이 일을 할 때

당신의 마음은 신에게 가까이 간다.

 

 

마더 앤 리의 한마디입니다.

6월17일 화요일의 교통뉴스 브리핑

시티저널의 김기석 기자, 연결합니다. 

 

 

 

진행자 : 화물연대에 이어 건설노조도 파업에 들어갔는데요. 지역상황은 어떤가요?

 

 

“파업 사태가 갈수록 확산일로를 걷고 있는데요. 어제 건설기계노조가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대전.충남지역에서 진행중인 각종 건설현장의 공사가 중단되는 등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민주노총 산하 전국건설노조 대전건설기계지부와 충남건설기계지부는 어제 말씀드린데로 출정식을 갖고 '건설기계 임대차 표준계약서 조기정착 및 운반비 인상' 등을 요구하며 전면 파업에 들어갔습니다.

건설기계 노조원들의 파업이 현실화되면서 지역에서 진행중인 일부 공사현장에 비상이 걸린 상탠데요.

사업주 측은 노조원들의 파업을 사전에 알고 공정을 조정 하는 등 대비책을 마련해 당분간 별다른 영향은 받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나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몇몇 사업장에서 공사중단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진행자 : 대전지역 피해사례는 어느정도인가요?

 

 

“대전에서는 오는 2011년 완공예정인 대전 서남부지구 개발사업의 경우 대전도시개발공사 물량인 1.2공구에는 평소 덤프트럭 8대와 굴삭기 5대 등이 동원됐으나 현재는 굴삭기 2대만 작업 중입니다.

현재 파업에 참여한 건설기계노조원들은 유성구 봉명동 만년교 인근의 사업현장에 300여대의 덤프트럭을 세워놓고 공사참여를 거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또 덤프트럭 80대, 굴삭기 13대, 불도저 등 기타 20대의 건설기계를 투입해 철거작업을 벌이던 유성구 학하지구 1.2공구의 경우 현재 서남부지구와 마찬가지로 굴삭기 2대만 운행되고 있습니다.

대전시는 건설노조가 장기파업에 들어갈 경우 공사중단 등의 사태가 발생할 우려가 있을 것으로 보고 향토사단인 32사단과 1115야전공병단 등에 군인력 및 장비지원을 요청하는 한편 오는 19일 건설업체와 대전건설기계지부의 간담회를 주선, 건설노조의 요구사항 등을 업체와 조율토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진행자 : 충남 연기.공주에 들어설 행정중심복합도시 조성공사도 차질을 빚고 있다고요.

 

 

“엎친데 덮친 격인데요, 행정도시가 제대로 추진되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증폭되는 상황에서 공사까지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연기군 남면 방축.송담리 일대 273만9천㎡에 펼쳐지고 있는 '행정도시 중심행정타운 조성공사'와 연기군 남면 송원리 금강변에서 시행중인 '행정중심복합도시 첫 마을 조성공사'의 경우 15일까지는 하루 평균 50여대의 덤프트럭이 운행됐으나 16일에는 파업으로 모든 덤프트럭의 운행이 중단됐습니다.

 

 

충남도 종합건설사업소가 발주한 토목공사도 차질을 빚어 논산시 강경읍-연무읍 간 국지도 확장.포장사업이 이날부터 전면 중단됐습니다“

 

 

진행자 : 고속도로 건설 공사는 어떤가요?

 

 

“고속도로 건설에도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각각 90%, 92%의 공정을 보이고 있는 총연장 94km의 대전-당진간 고속도로와 총연장 61km의 공주-서천간 고속도로도 건설기계가 멈춰서면서 내년 9월 개통에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이와함께 평일 15t덤프 50대와 굴삭기 28대 등이 동원됐던 아산 신도시 사업도 현재 파업으로 인해 모든 공정이 중단됐습니다“

 

 

진행자 : 대전시에서도 파업대책에 나섰지요?

 

 

“대전시는 지난 9일부터 전국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와 관련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장을 최소화하기 위해 총 3개팀 60명을 구성, 비상대비체계 유지 등 비상대책상황실을운영하고 있습니다

 

 

시는 지난 9일부터 비상대책상황실 설치 운영을 비롯해 12개 중점보호시설. 여기에는 대전공용 및 중부대전화물터미널, 신탄진화물차휴게소, T.G 등이 포함 되는데 이곳에 대한 보호요청, 화물자동차 무단방치차량 견인장비 확보, 화물연대 대전지부 임원과의 간담회 및 집단행동 자제 요청 및 산업단지 주요업체 운송실태 파

 

 

또한 총파업이 시작된 13일부터 24시간 비상대책 상황실 확대 운영과 대전산업단지, 화물운송 및 화물자동차운송주선사업협회, 대전지방경찰청, 자치구 관계관들과 회의를 개최해 자가용화물자동차 유상운송 허가 시행과 긴급화물수송 주선신고센터 설치운영 등 비상수송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 충남 당진군에서도 당진지역 화물연대의 총파업 4일째를 맞아 집단운송거부사태 중재에 나섰다고요.

 

 

“맞습니다. 현재 당진군지역은 화물연대 북부지회 소속 현대제철과 동부제철, 환영철강과 라파즈 등 4개의 분회 193대의 차량이 지난 13일부터 총파업에 돌입, 현대제철과 동부제철 주변도로 등에 주차해 놓고 운송료 인상 요구하고,

 

 

또 비조합원들까지 집단행동에 참여 조짐이 보여 긴장감이 고조되고, 물류 대란의 장기화에 따른 막대한 물류비용의 피해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 당진군은 파업에 대한 물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화물연대 대표자들과 간담회를 갖는 등 중재자로 전면에 나서고 있습니다.

 

 

당진군은 지난 15일 군수실에서 민종기 당진군수와 김인수 화물연대 북부지회장, 신동순 현대제철분회장 등 관계자 7명이 참석한 가운데 면담을 가졌는데요,

 

 

민종기 군수는 ‘유류값 급등 등으로 생계를 위협받고 있는 조합원들을 백분이해하며, 업체와의 지속적인 의견조율로 상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대안을 이끌어 내겠다’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 이번 파업은 화물차 운전자들의 생계형 요구를 가볍게 본 정부의 오판과 늑장 대처가 사태를 키웠다는 지적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그렇습니다. 가래로 막을 걸 호미로도 못 막고 있다는 지적인데요.

정부는 고유가로 촉발된 이번 파업을 표준요율제ㆍ주선료 상한제 도입을 요구했던 2006년 총파업의 연장선으로 보고 파업이 본격화하면 비조합원 차량을 활용해 물류 차질을 막겠다는 비상수송대책을 내놓았는데,

 

 

막상 총파업이 시작되자 전국 항만 등에서 운송 거부에 나선 차량 중에는 비화물연대 차량이 화물연대 차량보다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개인 차를 몰고 있는 이들의 요구는 단순한데요.

경유가격이 30% 이상 치솟았는데도 운송료를 올려받을 방법은 없고 다단계로 물량을 확보하다보면 몇 차례 수수료를 떼여 적자를 견딜 수 없으니 운송료를 현실화해달라는 얘기거든요.

 

 

화물연대가 표준요율제와 주선료 상한제를 요구했던 것도 이런 배경에서 비롯됐지만 정부는 관행이라는 이유로 표준요율제 도입과 불법적인 알선 행위 단속에 손을 놓고 있었던 겁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