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부터 권역별로 열려…광범위한 국민 의견 수렴 위해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국회 개헌 특별 위원회가 국민 대 토론회를 통해 개헌의 국민 의견 수렴을 실시하기로 했다.

개헌 특위는 국민과 함께하는 개헌 취지에 따라 지역별로 헌법 개정의 광범위한 국민 의견 수렴을 위한 국민 대 토론회를 권역별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각 지방 권역의 원활한 의견 수렴 등을 위해 권역별 광역 지방 자치 단체와 공동으로 국민 대 토론회를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토론회는 영남권, 호남권, 충청권, 강원권, 제주권, 수도권 등 5개 권역에서 11회 열린다. 이 가운데 영남권·호남권·충청권은 2회씩, 수도권에서는 3회의 국민 대 토론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토론회 일정은 이달 29일부터 다음 달 28일까지 한 달동안 이다.

충청권의 경우 우선 다음 달 12일 대전시청 대 회의실 또는 옛 충남도청 대 회의실에서 대전시·충남도와 공동 개최해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 다음 달 19일에는 같은 충청권이지만 청주에서 토론회를 마련해 충북도와 공동 개최하기로 했다.

토론회는 개헌 특위 경과 보도와 발제자 발제, 토론자 토론 등으로 진행한다.

특히 발제자와 토론자는 권역별로 지자체가 추천한 개헌 관련 전문가를 중심으로 풀을 구성한 후 위원장가 간사 협의를 통해 각 4명씩 선정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발제는 기본권과 총강, 경제·재정, 지방 분권 등을 다룰 1소위와 정부 형태, 정당·선거, 사법부 등을 다루는 2소위로 나눠 각 소위별로 2명씩 지정해 발제하도록 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