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달 보건소 설계 공모 당선작 선정…대전시 터미널 부지 외 정상 추진 계획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유성구가 대전 유성 복합 환승 터미널(이하 유성 복합 터미널) 사업 무산에 따른 책임을 대전시에 따지고도 이제는 정상 추진에 기대감을 높이는 이중적 모습을 보이고 있다.

유성구는 이달 28일 유성 복합 터미널 부지에 보건소 신축 이전 건립 설계 공모 작품 심사 위원회를 개최하고, 당선작을 최종 선정했다.

유성 복합 터미널 사업은 사실상 무산됐지만, 보건소 건립은 당초 계획대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낸 대목이다.

구는 시가 유성 복합 터미널 건립 의지를 분명히 하고 있고, 정상 추진을 가정하고 보건소 건립을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이런 구의 입장과는 다르게 유성 보건소 건축 문제가 유성 복합 터미널 사업 추진과 큰 관련이 없음에도 이 사업의 정상 추진이라는 가정을 깔아 놓고 행정을 추진하는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는 상태다.

유성구 관계자는 "시가 유성 복합 터미널 건립 의지를 분명히 하고 있어 정상적 추진 가정 아래 보건소 건립을 추진 한다"며 "부지 조성만 되면 유성 복합 터미널 건립 여부와 상관없이 보건소 신축에는 큰 문제는 없다"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롯데 컨소시엄의 사업 포기가 아닌 대전시가 추진하다 무산됐다는 것을 되풀이 하기도 했다.

대전시 역시 유성 복합 터미널의 정상 추진에 힘을 싣고 있다.

우선 올 11월 대전 도시공사에 설계 승인 후 토지 보상 등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공사에서 보상을 실시한 후 조성한 토지를 이용할 기관에 넘기겠다는 것이 골자다. 여기에는 유성구 보건소, 행복 주택, 환승 주차장 등을 포함한다.

토지 보상은 현재 감정 평가사를 선정하는 등 절차를 이행 중으로 다음 달부터 보상에 들어간다는 것이 시와 공사의 방침이다.

보상금은 공사의 노은 3지구 분양 대금으로 충당하고, 여의치 않을 경우 사내 보유금 등 가용 재원을 모두 동원하기로 했다.

보상 금액은 최종 산정되지 않았지만 600~700억원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는 현재 유성 복합 터미널 부지 3만평 가운데 2만평은 토지 이용 기관이 있고, 나머지 1만평이 터미널 부지로 현재 터미널 부지만 사업이 지연되고 있는 상태라고 설명 중이다.

이에 따라 유성 복합 터미널 부지를 제외한 나머지 부지를 정상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단 토지 보상 금액을 제외한 소요 예산은 내년 본 예산에 확보하기로 방침을 세워 정상 추진 의지가 예산 투입이라는 실행력을 언제 갖게 될지 여부는 당분간 지켜봐야 할 전망이다.

구에 따르면 유성 보건소는 유성 복합 터미널 사업 지구 내 2907㎡ 규모에 총 사업비 130억원을 투입해 연면적 6144㎡, 지하1층~지상3층 규모로 진료실, 검사실, 예방 접종실, 통합 건강 체험과, 감염병 대응 진료실, 커뮤니티 공간 등이 들어 선다.

신축 설계 예산은 5억 4000만원으로, 구는 내년 1월까지 설계 용역을 마치고 2~3월에 착공해 2019년 하반기에 문을 열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