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뭄 취약 구조적 문제 해결 위해 각종 대책 사업 추진 “박차”

▲ 충남도내 가뭄 현황에 대해 설명하는 신동헌 기후환경녹지국장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장마전선이 오르내리며 잇단 강우로 충남도 내 가뭄 경보단계가 50일 만에 ‘경계’에서 ‘주의’로 내려앉았다. 특히 심각수준에 육박했던 보령댐 저수률이 19.4%로 수위가 올라가 도수로 가동을 일시 중지하는 등 가뭄위기 수준을 ‘경계’에서 ‘주의’로 한 단계 낮췄다.

도는 그러나 기후변화에 대비하고, 가뭄에 취약한 구조적인 문제점 해결을 위해 단기 및 중·장기 가뭄 대책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도는 지난 달 5일부터 설치·운영한 ‘가뭄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용수 공급 대책실’로 전환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가뭄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종료는 최근 집중호우를 비롯, 지난 2개월 동안 도내 누적 강수량이 371.1㎜로 평년(30년 평균)의 94.9% 수준을 기록하며 도내 댐과 주요 저수지 저수율이 크게 상승했기 때문이다.
충남 서부 8개 시·군 생활·공업용수를 공급 중인 보령댐의 저수율은 24일 현재 19.4%를 기록, 2월 초 수준을 회복했다.

또 예당저수지와 삽교호는 각각 77.2%와 87.8%를 기록, 예년(30년 평균)의 120% 수준을 웃돌고 있다.
한 때 저수율 0%를 기록하며 대산임해산업단지 용수 공급에 차질이 발생하기도 한 대호호는 저수율이 74.2%로 올라섰다.

농업용 저수지의 경우 천안 93.6%, 아산 92.1%, 당진 94.4% 등 평균 저수율 68.8%를 기록 중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도가 가뭄 위기경보를 주의 단계로 설정한 것은 보령댐 저수율이 평년의 40.2%에 불과한 점을 감안했다.

도 용수 공급 대책실은 이에 따라 단기적으로 생활용수 중심의 대책을 중점적으로 펴기로 했다.

보령댐 공급 부하 완화를 위해 전주 광역상수도와 연계해 1일 4000㎥ 규모의 용수를 추가 확보하고, 1일 9000㎥를 아산 공업용수도와 연계해 추가 공급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현재 실시 중인 용수원 개발과 저수지 준설 등 가뭄 긴급 대책 사업 마무리에 집중키로 했다.
뿐만 아니라 내년 예상되는 봄 가뭄에 따른 도수로 상시 가동에 대비해 △보령댐 수질오염 방지 대책 △물이용부담금 납부 체계 마련 △도수로 운영 규정 개정 등 현안도 조속히 해결해 나아가기로 했다.

항구적인 가뭄 대책으로는 2024년까지 7년 동안 3개 분야 13개 사업 2조 1523억 원을 투입, △수계 간 네트워크 연결 △수원 다변화 △미래 대체 수원 개발 사업 등을 집중한다.

특히 대청댐과 서부 5개 시·군을 연결하는 광역상수도 사업은 오는 2022년까지 마치고, 대산단지 해수담수화 사업은 예비 타당성 조사 통과에 역량을 모을 계획이다.

이에 더해 △1시·군 1수원 갖기 △아산호-삽교호-대호호 수계 연결(830억 원, 1일 43만㎥) △하수처리수 재이용(2개소, 1일 2만 9500㎥) △지방 정수장 개량(2개소 583억 원) △농어촌 생활용수 공급 사업(15개 시·군 6040억 원) 등도 중점 추진한다.

신동헌 도 기후환경녹지국장은 “충남 서부지역 가뭄은 비가 상대적으로 덜 내리고 물그릇은 작은 지형적 요인과 함께, 보령댐 한 곳에서 8개 시·군 50만 명의 생활용수와 공업용수를 공급하고, 서북부 경제 성장에 따른 전국 최고 용수 수요량 증가 등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며 “기후변화로 인해 가뭄은 앞으로도 반복되고, 피해는 더 커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신 국장은 이어 “이 같은 상황에 따라 도는 정부와의 합동 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고, 항구적 수자원 확보를 위한 사업들이 정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적극 협력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신 국장은 “가뭄 대응을 위해서는 정부 분야의 각종 대책도 중요하지만, 도민 여러분들의 물 소비 패턴 변화도 필요하다”며 물 절약 실천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