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쌀 제값받기 및 RPC 기능 강화 토론회’ 개최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충남도는 12일 세종 NH농협보험교육원에서 ‘충남 쌀 제값받기 및 RPC 기능 강화 토론회’를 개최했다.

도내 23개 농협RPC 조합장 및 대표, 10개 민간RPC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토론회는 충남 쌀 유통 활성화와 RPC 기능 강화 방안 모색을 위해 마련했다.

토론회는 ‘충남 쌀 제값받기 컨설팅’ 중간보고, 도의 올해 쌀 산업 대책 및 내년 기본계획 설명, 충남 쌀 산업 발전방안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충남 쌀 제값받기 컨설팅을 진행 중인 지역재단 서정민 센터장은 쌀 소비 패턴 변화에 대해 설명하며 충남 쌀의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새롭게 인식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 센터장은 이어 도를 비롯한 행정기관과 RPC가 함께 관습적인 유통구조를 탈피, 쌀 마케팅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 갈 것도 조언했다.

토론에서는 행정기관과 RPC의 역할 및 책임을 다시 한 번 살핀 뒤, 고품질 쌀 유통 활성화를 통해 충남 쌀이 제값을 받을 수 있도록 함께 힘 써 나아가자는데 뜻을 같이 했다.

도 관계자는 “충남 쌀 유통 주체별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앞으로의 사업 방향을 협의하기 위해 이번 토론회를 마련했다”며 “충남 쌀 경쟁력 향상을 위한 도의 노력에 도내 RPC가 관심을 갖고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충남 쌀 가격은 전국 평균 가격보다 낮게 형성되고 있으며, 이는 질소질 비료 과다 시비, 유통과정에서의 미질 저하, 브랜드 홍보 부족 등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생산 위주 정책에서 원료곡 보관 및 유통 중 쌀 품질 유지를 위한 유통구조 개선, 고품질 이미지 정착을 위한 충남 쌀 통합 홍보 등을 중점 추진 중이다.

이를 위해 도는 △안정적 수급 조절 △충남 쌀 고품질화 △유통 활성화 △소비 촉진 △소득 안정 및 환경보전 등 5대 전략을 제시하고, △적정 생산 △고품질 쌀 유통 능력 확대 △쌀 가공식품 보급 및 수출 확대 △소비 및 다원적 기능 촉진을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 등을 10대 과제로 내놨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