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동 쌍용역 일원에 민간자본 10억 투입…교통과밀지역 정체해소 기대

▲ 건설도로과(회전교차로 계획평면도)
[ 시티저널 김일식 기자 ] 천안시의 첫 쌍구형 회전교차로(Double Roundabout)가 쌍용동 쌍용역 일원에 생긴다고 10일 밝혔다.

회전교차로(回轉交叉路, Roundabout)는 도로의 평면 교차 방식 중 하나로 지난 1960년대 영국이 도입하기 시작, 처음에는 미국식 로터리(rotary)로 불렸지만 최근에는 ‘회전교차로’라고 부른다.

회전교차로는 흔히 볼 수 있는 십자 교차로 대신 도로가 만나는 중심부에 교통섬을 두어 차량이 이 교통섬을 돌아가도록 돼있다.
로터리와 통행 방법이 비슷하지만 크기가 작아 차량이 빨리 달리지 못해 차량의 소음과 사고 위험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또 신호등이 없어 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원활한 차량 흐름으로 맞은편 차량과 정면충돌할 우려가 없기 때문에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고 교차로 내에 원형 녹지를 두어 도심 속 녹지율을 높인다는 장점도 있다.

시는 쌍용동 445번지 일원이 내년 상반기 신규입주예정인 쌍용역코오롱하늘채아파트로 인해 기존의 쌍용푸르지오아파트와 쌍용역(나사렛대)간 도로 이용객들이 늘어날 것으로 판단하고 회전교차로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이를 위해 기존의 비정형 평면교차로로 계획된 아파트사업인허가 승인 사항을 관계 부처, 전문가와 협의하고 서철모 부시장과 관계부서장이 직접 현장을 답사하는 등 적극적인 행정을 펼쳤다.

또 사업시행자인 에이젯산업개발(주)를 통해 총사업비 10억의 민간자본으로 시 최초 쌍구형 회전교차로를 도입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이곳 사거리는 차량 통과시간이 길고 신호대기 시간에 비해 교통량이 적어 회전교차로가 설치되면 통행시간과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내년 상반기 아파트 입주시기에 맞춰 교차로를 완공해 쌍용역, 나사렛대, 인근 아파트 입주민 등의 교통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구본영 시장은 “100만이 살아도 되는 넉넉한 도시 인프라 구축과 동시에 기존 도심 중 불편한 인프라 시설이 있다면 개량하는 등 구도심 인프라 개선에도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