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말 구체적 윤곽 나올 듯…2025 APEC 개최와 유불리 따져 볼 문제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2002년 월드컵에 묻힌 아시안 게임 재현에 대전시가 나서고 있다.

지난 달 문재인 대통령이 2030년 월드컵을 남·북한, 동북아 공동 개최 희망 의사를 밝혔지만, 이 보다 앞서 올 3월 대전시가 메가 이벤트로 2030년 아시안 게임 유치를 밝히면서 대회 개최를 추진 중에 있다.

국가 차원의 월드컵 개최와 지방 자치 단체 차원의 아시안 게임 유치가 맞서고 있는 셈이다.

시간을 15년 전으로 되돌려 보면 2002년 한·일 월드컵은 5월 31일부터 6월 30일까지 열려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불과 넉달 후인 9월 29일 개막한 부산 아시안 게임은 44개 나라 6572명이 참가했지만 이렇다할 주목을 받지 못했다.

한 해에 두 개의 국제 스포츠 대회가 열리다 보니 대회 규모가 더 작아도 전 세계를 하나로 묶는 '축구'에 아시아 스포츠인의 잔치가 밀려 버린 것이다.

대전시는 2030년 월드컵 유치와 함께 아시안 게임 유치를 전략적으로 접급한다는 계획이다.

시에 따르면 지난 달 26일 대전·세종 연구원의 아시안 게임 유치 정책 과제 자료를 제출 받아 검토했다.

그 결과 주변 세종시와 충남·북도 등 지자체와 아시안 게임 공동 개최 때 사용하게 될 체육 시설의 범위를 설정했다.

또 각종 시설물의 신규·리모델링 규모를 파악해 사업비를 추산해 보기 위한 보완을 지시했다.

앞서 아시안 게임이 열린 인천시의 사례와 아시아 올림픽 평의회(OCA) 기준에 맞춰 사업비를 산정해 보겠다는 계획에 따라서다.

이런 시의 요구에 따라 대세연의 정책 과제 연구는 이달 말까지 계속될 전망이다.

특히 문 대통령의 2030년 월드컵 유치가 불확실한 상황에서 같은 해 아시안 게임 유치를 포기할 수 없다는 점을 강조 중이다.

아시안 게임 대전 유치가 20년 주기 발전축 역할을 하는 메가 이벤트로 포기할 수 없다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반면 아시안 게임 유치 보다는 2025년 아시아 태평양 경제 협력체(APEC) 개최 검토 요구도 가라 앉지 않고 있다.

2025 APEC이 대전에 유치될 경유 대전 컨벤션 센터(DCC)와 사이언스 콤플렉스를 묶어 전시·컨벤션 산업에 미칠 영향 역시 적지 않다는 분석이다.

대전 국제 전시 컨벤션 센터가 때 맞춰 완공되는 것도 감안해야 한다.

APEC 기간 중 대전 선언 등을 통해 국제 도시로 대전의 위상을 높일 수 있고, 아시안 게임 유치에 비해 적은 예산이 투입되는 것 역시 장점이다.

국제 스포츠 대회 이후 활용에 골머리를 앓고 있는 경기장 등의 문제가 없어 상대적으로 적은 재정 부담은 덤이다.

이미 2025 APEC 한국 개최를 확정한 가운데 개최 도시를 결정하지 못하고 있는 것과 아시안 게임 대전 유치 가운데 무엇이 더 유리한지 전략적으로 따져 볼 문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