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자유한국당 이은권 국회의원(대전 중구)은 4일, 국회에서 열린 유영민 미래창조과학부 장관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대전시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당부 했다.

이날 이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대전시 공약으로 약속한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을 이행하기 위해선 대덕연구 개발특구 중심의 산업, 인프라, 실증화 등이 필요하다고 보고 이에 대한 장관 후보자의 의견을 물었다.

유 장관후보자는 “대전시는 우리나라 과학기술의 핵심지역인 만큼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해 나가는 도시로 육성할 필요가 있다”며 “현재 미래부에서 ‘대덕특구 3단계 개발계획’ 수립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대전시와 특구재단 등 관련기관과 구체적인 방안을 만들어 3단계 계획에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이 의원은 “연구단지내 공동관리아파트 재건축 추진 대책에 대해 벌써 7년째 뚜렷한 진척 없이 폐허로 전략하고 있다”며, “미래부는 시간끌기로 일괄하는 태도를 바꿔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전시의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 과 공동관리아파트 재건축 문제는 장관 후보자의 의지도 있는 만큼 구체적인 방안을 만들어 조속히 추진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이 대전시에 공약한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에 관련한 대전시의 추진 방안은 대덕연구개발특구 중심의 산업, 인프라, 실증화 등 3대 전략이다.

이 의원은 “대덕연구개발특구 중심의 산업은 스마트 융복합 산업을 집중 육성하는 것으로 시작, 중이온 가속기가 들어서는 신동·둔곡 지역에 로봇산업과 유전자 의약산업 허브를 구축하는 것과 장대 지역에는 4차산업의 핵심기술인 사물인터넷 기반 첨단센서 융합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라고 강조 했다.

이어 “지원 인프라는 정부출연연구소가 밀집된 도룡동 일원 대덕특구내에 융합공동연구센터와 연구소기업 종합지원센터를 설립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를 통해 융합연구와 창업생태계를 구축하고 연구소기업의 육성기반을 다지고 대동과 금탄 지역에 스마트 제조혁신센터와 빅데이터 서비스 지원센터를 건립해 기업과 실험실의 자료와 데이터를 분석, 소재개발 기간을 단축하여 시민과 국민들이 4차산업혁명 과학기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4차산업혁명 체험 전시관’과 스마트 거리를 조성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마지막으로 실증화를 위해 공동관리 아파트에 사물인터넷 기반 스마트 빌리지를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민간 사업자를 유치해 공동관리 아파트 부지(2만5889㎡)를 개발하고 IoT 스마트 빌리지를 조성한다는 것으로, 이 사업이 완성되면 과학도시 대전을 대표할 스마트 거리가 조성된다. 또한 과학공원 네거리부터 대덕과학문화센터를 잇는 3.0㎞길이의 좌·우측보도를 스마트 거리로 바꾸고 AR 시내버스 정류장, 스마트 쓰레기통, 스마트 가로등, 공공 무료 WiFi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무인 자율주행차 시범운행, 로보틱 실버타운 시범단지 조성 등의 테스트 베드를 구축하는 것이라는 설명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