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전공원 공중화장실 등 총 37개소 설치, 범죄발생 즉각대처 및 예방효과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대전 중구는 도시공원 내 공중화장실 등에서 발생하고 있는 성폭력 등 각종 범죄를 예방하고 위험발생시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하도록 37개 공중화장실에 안심비상벨 설치를 완료했다고 5일 밝혔다.

중구는 지난해 노숙자, 취객 등으로 이용에 불편을 주는 서대전공원 공중화장실을 비롯한 4개소의 공중화장실 안심비상벨 시범운영에 이어 나머지 공중화장실 등 총 37개소 전체에 설치 완료했다.

안심비상벨은 공중화장실별로 2~7개씩 총 123개가 여자화장실 좌변기 옆에 각각 설치되어 있으며, 각 화장실 입구에는 경광등이 함께 설치되어 위급상황시 벨을 누르면 싸이렌과 함께 경광등이 반짝이며 곧바로 중부경찰서로 통보 된다.

비상벨이 울리면 중부경찰서 112지령실에서 상황을 접수하고 각 지구대로 전파해 신속하게 출동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범인검거 등 초등대응을 할 수 있도록 구축됐다.

또한 각 공중화장실 입구에는 경광등과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어 잠재적 범죄자의 행동과 심리를 압박해 범죄예방의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박용갑 청장은 “도시공원 등 일반에 개방된 공중화장실은 취객, 불량배 등으로 인해 여성 이용자들이 위협을 느끼는 경우가 종종 있다”며 “주민들이 불안함을 느낄 수 있는 조그만 부분도 세심히 챙기는 등 안전한 중구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