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중순 추가 인사 예고…우수 인재 전진 배치, 행정 공백 최소화 핵심

▲ 29일 대전시 이재관 행정 부시장이 올 하반기 실·국장 인사를 발표했다. 이 부시장은 다음 달 중 추가 인사를 예고했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3급 정책 특보 신설 문제가 엮인 대전시 인사가 제대로 꼬였다.

29일 대전시는 올 하반기 실·국장 인사를 발표했다.

이번 인사의 핵심은 시를 4차 산업 혁명 특별시로 조성하기 위해 우수 인재의 전진 배치, 결원 직위의 신속한 충원으로 행정 공백 최소화 등을 핵심으로 한다.

그러나 이런 시의 설명과는 달리 '적재적소'라고 쓰고, '인물난'으로 읽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우선 4차 산업 혁명 특별시 조성을 위한다면서도 경제과학국장을 6개월 만에 교체했다. 적재적소의 배치라고는 하지만, 사실상 문책으로 볼 수 있는 대목이다.

결원 직위의 신속한 충원 역시 국장인 3급에서만 건설관리본부장과 감사관 두 자리가 공백인 채로 새 국장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다.

또 보직 이동으로 새 얼굴로 채웠는데 전임이 허공에 떠 있는 실·국도 남아 있다.

특히 반쪽짜리 인사로 평가할 수 있는 이번 인사의 가장 큰 문제는 '협의'에 있다는 분석이다.

시 본청과 산하 공기업에서 6개월에서 1년 가량 정년이 남은 공무원과 임원을 대상으로 명예 퇴직을 종용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사전 협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인사 숨통을 트기 위했다고는 해도 지나친 감이 없지 않다.

일부 공기업에는 이번에 물러나지 않을 경우 감사로 맞대응하겠다고 경고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시 본청 인사를 위해 지나친 희생을 요구했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이에 따라 명예 퇴직을 위한 협의만 제대로 됐다면 이번 인사가 이처럼 꼬일 수가 없다는 내부 목소리가 높다.

시는 3급 전문 임기제 공무원인 산업 협력 특보 신설을 위해 행정자치부와 협의 중으로 이와 맞물려 다음 달 중 추가 인사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결론적으로 산업 협력 특보 자리가 만들어지는 다음 달에나 실제 대규모 정기 인사가 있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