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의회 본회의장서, 의혹 부인... 대덕구노인지회 사태 책임 떠넘기기 급급

▲ 15일 박수범 대덕구청장이 의회 본회의장서 구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하고 있다.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 박수범 대덕구청장이 대한노인회 대덕구지회 탈퇴에 개입했다는 등의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과 함께 책임 떠넘기기에 급급했다.

박수범 청장은 15일 대덕구의회 본회의에서 이세형 의원의 대덕구노인지회 사퇴와 관련 의혹과 사태 수습방안 등 질문에 대한 답변에서 “언론에 보도된 의혹들 중 각 동 주민센터 공무원들이 (대덕구노인지회에서) 경로당 탈퇴를 종용했다는 보도 내용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 라고 전면 부인하고 나섰다.

와해 직전에 놓인 대한노인회 대덕구지회측의 주장과 상반된 입장으로 본지<시티저널>의 취재과정에서 드러나 일부 동 주민센터에서 보낸 문자, S동 주민센터에서 일부 경로당이 대덕구 노인지회를 탈퇴하는 탈퇴서를 모아 일괄 대덕구 노인지회에 우편으로 발송한 점 등 탈퇴를 종용한 사실이 직간접적으로 드러났지만 박수범 청장은 탈퇴를 종용한 사실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

박 청장은 또 “구 노인지회 사무국장의 사퇴를 요구 했다는 주장에 대해 그런 사실이 없다”며 대덕구노인지회 사퇴에 대한 책임을 사무국장에게 떠 넘겼다.

하지만 박 청장은 답변과정에서 “사무국장은 6년이상 노인지회 운영에 참여해온 최고 실무책임자로 신임지회장과 이사진을 제대로 보필해야 함에도 본연의 책임을 다하지 못 해 지회사태를 야기한 근본적인 책임이 있다는 점을 지적 한 것”이라고 밝혀 대덕구청에서 사단법인인 노인지회 운영에 대해서 까지 깊숙이 관여 했던 것을 스스로 자인 했다.

구청에서 보조금을 받는 단체 입장에서 본다면 구청에서 이 같은 지적에 대해 사무국장을 사퇴 하라는 압력으로 받아 들 일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대덕구 노인지회는 자치단체에서 보조금을 받아 운영되는 여느 단체와 마찬가지로 대덕구청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일부 동 주민센터에서 노인회원에게 보낸 문자 내용을 살펴보면 지난해 12월 23일 대덕구에 개최한 ‘2017년도 대덕구 노인복지 시책 설명회’에 “참석하지 않는 분회는 경로당지원에서 배제 될 것”이라고 협박 문자를 발송한 바 있다.

박청장은 대덕구 노인지회 사태와 관련 단 한마디도 책임을 통감하거나 유감을 표시하지 않았다. 다만 “자치단체에 2개의 노인 관련 단체가 존재하고 이원화 된 것은 매우 안타깝다”며 “양 단체 대상으로 갈등 해결을 위해 지속적인 대화와 타협점을 찾고자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노인지회 사태에 대한 구정 질문과 답변이 이어지자 박수범 청장과 같은 정당인 자유한국당 소속 윤성환 의원은 자유발언을 통해 대한노인회 대덕구지회를 맹비판하고 박 청장을 적극적으로 옹호하고 나섰다.

윤 의원은 “대덕구노인지회에 대한 지원 중단을 적극 검토해 달라고 요구 했다” 듣기에 따라서는 보조금을 놓고 와해직전인 대한노인회 대덕구지회를 완전히 고사시키겠다는 협박으로 이해 될 수 있는 부분이다.

이어 “노인지회 수석부지회장인 전 윤만길 부회장님(대한노인회 대덕구지회를 탈퇴하고 지난달 16일 창립한 대덕구경로당 연합 회장)이 현 노인지회장인 유 회장을 업무상 횡령으로 고소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해 논란을 증폭시켰다.

그러면서 “현 상황에 대해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강조 했지만 대덕구경로당연합회 어른신들은 윤 의원 스스로 불렀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날 새로이 창립한 대덕구경로당연합회 윤만길 회장과 회원들이 본회의 방청석에 앉아 구정질문 답변과정을 지켜봤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