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오인철 의원,교육부 중앙투자심사 대비 부족 질타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충남도의회 교육위원회 소속 오인철 의원(천안6. 사진)이 천안시 두정지구 지역민의 염원인 가칭 ‘희망초등학교’ 신설을 위한 충남교육청의 적극적인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오 의원에 따르면 희망초등학교는 지난 4월 교육부의 중앙투자심사에서 ‘부지위치 재검토 및 복합화 검토’를 사유로 학교 설립 신청이 재검토 판정을 받았다.

이유는 희망초 예정부지가 두정지구 남측으로 치우쳐있기 때문이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그동안 초등학교 신설을 기다려 오던 많은 지역주민이 반발하고 있다는 게 오 의원의 전언이다.

오 의원은 “두정지구는 총 8,884세대의 대규모 공동주택이 승인된 지역으로 학교신설이 전무한 상태에서 준공이 완료된 4562세대는 인근 두정초 등에 분산배치했다”며 “더 이상 증축이나 수용이 불가능한 4322세대는 초교생 배치가 불가능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어 “두정지구 전체로 보면 가칭 천안 희망초가 남쪽에 치우쳐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이 지역은 향후 공장이전과 공동주택 건설이 이뤄질 수 있는 지역이기에 장기적인 신부동, 두정동 지역의 학생수요를 고려한 통학구역 조정을 검토, 교육부의 중앙투자심사에 대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교육인프라 확충이 천안시 도시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100만 도시에 걸맞은 교육인프라가 구축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학교복합화를 지원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오 의원은 “도교육청은 오는 8월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에 앞서 초등학교 학군조정에 대한 검토와 도시개발 및 공동주택 공급현황을 활용해야 한다”며 “두정지구 학생배치 수용에 대한 대응논리를 준비, 심사에 대비해 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