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 대전시의회 원자력안전 특별위원회(조원휘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유성구4)는 15일 시의회 3층 회의실에서 대전시 관계자로부터 원자력안전에 대한 주요업무보고를 청취하고 한국원자력연구원 주요시설에 대한 현장방문을 실시했다.

시의 업무보고 청취 후, 송대윤 의원은 중저준위 폐기물 반입 및 반출과 관련하여 “한국원자력연구원에 시에 보고 등 사전절차 없이 무단으로 반입한 만큼 시 차원의 행정적 제재가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김우연 실장에게 “대전에 보관중인 방사성 폐기물이 경주방폐장에 우선하여 반입될 수 있도록 경주방폐장과 긴밀히 협조할 것”을 주문했다.

이어서 김종천 의원은 공간 환경방사선 측정시스템 통합운영 관리에 대해 묻고, “대전이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지에 대해 많은 시민들이 상당한 우려를 하고 있는 게 사실”이라며“시와 원자력 연구원에서 운용하는 전광판에 시간대별로 방사능 수치를 표출하면 시민들이 안심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시의 즉각적인 시행을 당부했다.

전문학 의원은 “향후 대전시의 원자력 안전에 있어서 가장 크게 부각될 것은 파이로 프로세싱 문제”라고 지적하고, “아직까지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사용후 핵연료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현장 방문은 원자력연구원의 방폐물 보관 실태 및 중․저준위 방폐물 이송 처리 상황 등 원자력 안전관리 현황을 직접 점검해 특위 차원의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