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청소년 도박위험군 5.8%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대전지역 청소년의 도박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예방 교육 등을 실시하는 학교 등이 적어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인구수 등이 비슷한 광주와 비교했을 때 광주가 필수 교육으로 초등학교부터 실시하고 있는 것과 대조적인 모습이다.

29일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대전센터에 따르면 2015년 청소년 도박문제 실태조사결과 대전지역 청소년 중 5.8%가 도박 위험군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위험군이 4.0%, 문제군이 1.8%로 조사됐는데 센터는 올해 조사를 실시하면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문제는 매년 도박 중독률이 높아지고 연령이 낮아지고 있지만 이에 대한 예방 교육 등은 전문적으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각 학교에서 학교폭력, 성폭력, 사이버폭력, 음주·흡연 예방, 가정폭력 등의 예방교육을 필수로 실시하고 있지만 도박 예방교육은 실시하지 않고 있다는 것.

실제로 대전지역은 올해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대전센터에 예방교육을 요청한 곳은 4월 27일기준으로 단 2곳에 불과했다.

이는 같은 기간 광주 86건, 경기 57건, 부산 46건, 전남 34건, 대구 16건, 인천 8건 등 타 도시와 비교했을 때 매우 저조한 것이다.

지난해에도 전체 재적학생 수 11만 813명 중 5.6%에 해당하는 6248명만이 예방교육에 참여했다.

학교수로는 20개교 만이 예방교육을 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나마 이달 1일부터 6월 30일까지 대전지역 학교 7곳이 추가로 예방교육을 신청,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센터는 설명했다.

도박 중독은 도박만의 문제가 아니다.

도박으로 인해 학교폭력으로 이어지고 절도 및 사기 등 각종 범죄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대전센터 김세진 센터장은 "학교폭력의 일부는 도박으로 인한 돈 때문에 일어난 경우가 있다. 우리 아이들은 도박으로부터 안전하다고 생각해서는 안된다"며 "다른 예방교육을 학교에서 필수로 실시하는 것처럼 도박예방교육도 학교 등에서 꼭 실시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광주의 경우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 필수 교육으로 초등학교부터 실시하고 있고 학교 각 홈페이지 등에도 이를 안내, 학부모들도 관심을 갖도록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며 "대전은 도박문제에 대해 인정 자체를 안하고 소극적인 면이 있다. 교육청에 몇 번 협조를 요청했지만 큰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고 토로했다.

이에 대해 대전시교육청 관계자는 "도박중독 심각성을 인식하고 있어 예방교육 등도 지속적, 적극적으로 노력중이다.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에서 업무협조를 요청한 적은 없었다"며 "도박예방교육이 필수사항이 아니라 각 학교에는 권고를 하고 있다. 올해도 두번 각 학교에 공문을 내려 보내 이에 대해 교육을 하라고 안내를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경마장 주변 등의 학교에 대해서도 신경써서 예방교육을 등을 실시하고 있다"며 "도박예방교육을 따로 마련해서 하기도 하지만 교육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하는 경우도 있다. 앞으로 더욱 도박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예방교육 등을 실시할 방침이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