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부터 공무원, 의사, 법조인 등 인력풀 구축해 본격 시행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세종시는 은퇴후 전문 인력의 살리고 전문봉사 시대를 열어가는 가운데 은퇴자 전문 재능기부 활성화를 위해 은퇴한 전문 인력 DB구축을 통해 정책 자문이나 각종위원회 참여를 유도키로 했다.

▲ 세종시 재능기부 계획을 설명하는 강성기 행정복지국장

강성기 세종시 행정복지국장은 25일 열린 147차 정례브리핑에서 은퇴자 전문 재능기부 활성화 계획을 설명하며 기존의 필요로 하는 재능기부 전문봉사단 프로그램과 연계, 활용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 전문 재능기부자들이 자신을 필요로 하는 수요처를 직접 찾아 재능을 기부할 수 있도록 1365 자원봉사포털과 연계해 운영할 계획이다.

세종시는 그동안 정부부처와 공공기관, 퇴직공무원협동조합, 자원봉사센터 등을 통해 은퇴자들의 자발적 재능기부를 유도해 왔다.

또 시에 따르면 전문 인력들의 재능기부 참여 문의가 계속되고 있으며 현재 20여명이 참여의사를 밝히는 등 적극적 참여자가 늘어감에 따라 6월까지 희망자를 모집해 자원봉사 인력 풀을 구축할 방침이라는 것.

시가 구축할 인력 풀에는 행정, 법률, 통역, 전기, 교통, 건축, 교육, 문화•예술, 의약 등 재능기부가 가능한 전 분야를 망라한다.

시는 인력 풀이 구축되면 행정사각지대 해소 및 시정발전에 기여하고 시민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 제공으로 삶의 질과 행복지수가 높아질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와 함께 세종시는 자원봉사가 연로해 더 이상 자원봉사를 할 수 없을 때 그간의 공로를 인정해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해 자원봉사자의 자긍심 고취와 참여분위기 확산을 위한 자원봉사 은퇴은행을 운영하고 있다.

자원봉사 은퇴은행은 자원봉사자의 봉사실적에 따라 서비스를 달리해 자원봉사 100시간 이상인 봉사자에게는 돌봄 서비스로 년 40시간, 1일 4시간의 봉사서비스 혜택을 주고 1000시간 이상인 봉사자에게는 간병서비스를 포함 년 240시간 한도에서 수혜를 보고 있다.

시는 또 누적 봉사시간 5000시간 이상의 봉사자를 명예의 전당에 등록할 때 연령제한을 폐지하는 등 자원봉사 은퇴은행의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