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우병 대전시민대책위 시의회 의원의 입장 요구

대전광역시의회 김영관 의장이 "쇠고기 문제에 대해서는 미국과의 협상을 떠나서 국민의 요구에 맞춰야 한다"고 밝혔다.

김영관 의장은 11일 오후 인터뷰를 통해 이 같이 밝히고 "다수 국민이 재협상을 해야 한다고 하면 거기에 순응해야 하고 국민의 뜻을 따르는 게 정치"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들의 의견이 촛불집회를 통해 쇠고기 문제에 대한 입장이 나타났다면 거기에 기본을 두고 정책을 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재협상'에 대해서는 명확한 입장을 표명하지 않은 가운데 "국민의 뜻을 따르는 게 재협상이 될지 수정을 하는 건지는 우리가 판단 할 건 아니지만 일단 정부는 국민의 의견을 '무조건' 존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촛불집회에 대해서는 '정부에 의사전달이 됐으니 차분히 후속조치를 지켜보자'는 뜻을 나타냈다.

 

김영관 의장은 "촛불집회가 광우병에 대한 쇠고기 문제 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문제에 대한 국민의 의사가 표출 된 것이며 정부와 청와대에 국민들의 의사전달은 됐다고 본다"며 "어제 대전에서의 촛불집회가 평화롭게 끝났듯이 앞으로도 집회가 과격해지거나 시민들의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줘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6·10집회를 통해 국민의 의사가 전달됐고 정부도 그만큼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촛불집회에 참여하지 않는) 시민들도 촛불집회를 하는 이유를 알았기 때문에 앞으로는 차분히 정부의 후속대책을 지켜보았으면 한다"고 밝혔다.

 

그는 "쇠고기 파동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명박 정부가 국민의 의사가 어디에 있는지 알기 때문에 앞으로 경제 살리기에 주력해야 한다"며 "그게 아니더라도 고유가 등 외부 여건에 의해 국가가 혼란에 빠질 수 있다"고 호소했다.

 

한편, '광우병위험 미국산 쇠고기 전면수입을 반대하는 대전시민대책회의는 11일 오전 대전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박성효 대전시장과 시의회의원들의 쇠고기 정국에 대한 입장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