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상과 발전 전략 담아…행정 절차 거쳐 내년 말까지 확정 계획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제4차 산업 혁명 시대 도래와 새 정부 출범에 맞춰 새로운 대전 미래상과 발전 전략을 담기 위해 2013년 수립한 2030년 대전 도시 기본 계획 변경 검토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최근 도시 계획 트렌드와 변화된 도시 여건을 모니터링하기로 했다.

또 토지 이용, 교통, 주택 등 공간적·물리적 환경 외에 인구, 산업, 복지 등 사회·경제적 환경 등 도시 모든 분야의 도시 관리 방향과 성장 전략을 새롭게 구상할 계획이다.

특히 새 정부 출범으로 가시화 되고 있는 제4차 산업 혁명 특별시 조성과 중부권 원자력 의학원, 대전 의료원, 국립 어린이 재활 병원 설립, 옛 충남도청 이전 부지 활용, 대전권 순환 교통망 구축과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계획, 대전 교도소 이전 등을 반영해 대전의 현안 사업이 제 때에 추진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 밖에도 시민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공원 녹지 기본 계획 변경 내용과 악취 등으로 시민이 불편해 하는 하수 종말 처리장 이전 계획도 도시 기본 계획에 담는다.

시는 앞으로 대전 미래 청사진인 도시 기본 계획을 수립하는데 시민 참여와 계획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계획 수립 단계부터 다양한 참여 방법을 모색하기로 했다.

기본 계획안이 마련되면 설명회, 전문가와 시민 공청회를 개최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대전시 의회 의견 청취, 중앙 부처 협의와 도시 계획 위원회 심의 등 행정 절차를 거쳐 내년 12월 말까지 2030년 대전 도시 기본 계획을 확정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