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이택구 기조실장 밝혀…새 정부 기조 시정에 반영 추진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문재인 대통령 당선에 따른 새 정부 출범에 따라 그의 대선 공약이 국정 과제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10일 이택구 기획조정실장은 기자 간담회를 통해 "채택된 9개 대선 공약이 국정 과제에 포함될 수 있도록 노력이 필요한 시기다"며 동향 파악과 함께 대선 공약을 구체화하고, 정치권 협력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당선인 신분을 거치지 않고 대통령에 취임해 법정 기구인 대통령직 인수 위원회 설치가 불가하다.

하지만 인수위 대신 대통령 직속 기획 자문 위원회를 설치, 인수위 역할을 부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 중이다.

또 이날 신임 국무 총리, 국가 정보원장, 청와대 대통령 비서 실장 등 주요 정부 인사 발표 후 장·차관 등 내각을 구성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시는 지역 출향 인사 구성 동향과 정부 부처 업무 보고 일정, 지방 자치 단체 업무 협의 일정 등 기획 자문위 동향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새 정부 국정 운영 기조를 빠르게 파악해 시정에 이를 반영, 맞춤형 행정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또 대선 공약에 반영된 현안 사업이 국정 과제에 반영될 수 있도록 대선 공약 액션 플랜을 수립해 대응하기로 했다. 이달 16일 권선택 대전시장이 언론 브리핑으로 구체적 내용을 밝힌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이달 말 지역 국회 의원 초청 시정 현안 간담회를 개최해 대선 공약 국정 과제 반영을 건의하고, 국비 확보 협조를 요청하는 등 정치권 협력을 모색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의 대전 공약은 모두 9개에 이른다.

여기에는 스마트 융복합 첨단 과학 산업 단지 조성과 스마트 시티 실증화 단지 조성 등 제4차 산업 혁명 특별시 육성, 공공 어린이 재활 병원 건립, 대전 의료원 건립, 충남도청 이전 부지 문화 예술 복합 단지와 창조 산업 단지 조성 등이 포함됐다.

더불어 대전권 연계 외곽 순환 도로 교통망 구축,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조기 착공 지원, 대전 교도소 이전, 월평동 화상 경마장 도시 외곽 이전, 중부권 원자력 의학원 설립 등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