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로봇 '다빈치 Si' 교체 도입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을지대학교병원이 로봇수술센터 개소식을 갖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을지대병원은 이승훈 을지대학교의료원장, 홍인표 원장, 김창남 로봇수술센터장(외과), 로봇수술 전문 의료진 등이 참석한 가운데 10일 로봇수술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로봇수술센터는 외과와 비뇨기과, 산부인과, 유방갑상선외과 등 20여명의 로봇수술 전문 의료진과 간호사, 코디네이터로 구성됐다.

또 최근 '다빈치 S-HD'모델을 최신 수술로봇인 '다빈치 Si' 모델로 교체 도입하는 등 로봇수술을 위한 최적의 진료 환경을 완비했다.

다빈치 Si는 기존의 로봇보다 고화질의 영상을 볼 수 있어 수술 중 발생할 수 있는 혈관이나 신경 손상 등 합병증이 적고 회복 속도가 빠르다.

또 3~5개 부위를 절개해야 했던 기존의 로봇수술과는 달리, 단 하나의 절개 부위를 통해 수술을 할 수 있는 단일공수술도 가능하다.

단일공으로 수술할 경우 대부분 배꼽부분을 절개해 진행하기 때문에 수술 후 회복이 빠르고 상처가 거의 없는 무흉터 수술도 가능하다.

홍인표 원장은 "중부권 최초 도입에 대한 자부심을 갖고 외과, 비뇨기과, 산부인과, 흉부외과 등 관련 진료과에서 로봇수술을 효과적으로 적용하고 활성화시키는 데 기여할 것이다"고 말했다.

을지대학교병원은 지난 2009년 중부권 로봇수술 시대를 연 주역으로, 현재까지 약 500례의 수술을 진행하며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축적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