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대전서 충청권 선대위 발대식…개헌으로 세종시 행정 수도 지정

▲ 6일 대전 호텔 ICC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충청권 선거 대책 위원회 발대식과 필승 결의 대회를 마친 후 홍준표 후보는 국민의 당과 범 보수 연합 가능성을 일축했다. 또 더불어 민주당 문재인 대표는 강하게 비판했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통령 선거 후보가 호남 국민의 당과 연대하지 않겠다고 분명한 입장을 나타냈다.

6일 대전 호텔 ICC에서 열린 충청권 선거 대책 위원회 발대식과 필승 결의 대회에 참석한 홍 후보는 기자 간담회에서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는 언급하지 않겠다"고 범 보수 연대 가능성에 여지를 남겼다.

그러나 국민의 당과의 연대 가능성에는 호남 이중대 정당이라며 비토했다.

홍 후보는 "국민의 당은 민주당에서 안철수 후보가 출마하며, 떨어져 나온 호남 이중대 정당이다"며 "민주당과 색깔과 정치 성향이 같다. 한국당과 연대할 수도 없고, 하지도 않는다"라고 연대 가능성을 일축했다.

더불어 민주당 문재인 후보를 향한 가시 돋힌 '제압론'의 설명도 나왔다.

홍 후보는 "문 후보를 10분만에 제압할 수 있다는 근거는 약 2년 전 무상 급식 파동이 있을 때 당 대표로 문 후보가 왔다. 그 당시 종편이 생중계하며 25분 이야기해봤다"고 회상하며 "그 때 해보니 무상 급식이 왜 그런 문제가 생겼는지 문제의 원인도 모르고 왔다. 단지 해야 한다는 말만 반복했다"고 대표로서 문 후보의 자질에 문제가 있음을 지적했다..

그는 이어 "집권 여당이나 야당 대표가 분쟁 지역을 방문하려면, 문제의 핵심을 알고 대책을 마련해 와야 한다"며 "대책없이 '쌩쑈'를 하는 것은 당 대표 답지 않다. 그렇게 안 했으면 한다"고 문 대표 10분 제압론이 초선 의원 간담회에서 그들의 기를 살리기 위해 나왔던 말이라고 덧붙였다.

세종시의 행정 수도 지정을 위해서는 개헌이 필요하지만, 개헌 내용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다고 밝혔다.

홍 후보는 "개헌 없이는 세종시를 행정 수도로 지정할 수 없다. 헌법 개정 때 세종시의 행정 수도 지정 개헌을 해야 한다"면서 "세종시에 정부 부부처 상당 부분 있고, 이제 세종시를 폐지할 수 없는 한 행정 수도로 만들 수 밖에 없다"고 행정 수도 당위성에 무게를 실었다.

그러나 "국회와 총리 이하 행정 부처를 세종시로 이전하는 것이 맞다"면서도 "분권형 대통령제로 개헌한다면 대통령이 직접 관할하는 청와대와 부처는 서울에 남고, 총리 이하 정부 부처는 세종시로 이전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세종시가 행정 수도가 되더라도 한강 이남으로 청와대를 이전하는 것은 안보 문제와 직결돼 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특히 대덕 특구와 과학 특구가 분산된 것은 선택과 집중으로 해결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홍 후보는 "박정희 전 대통령 당시 학자와 외국의 저명한 학자를 모아 유성에 대덕 특구를 만들어 이 만큼 왔다.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유성을 새로운 과학의 거점으로 만들어야 한다"며 "집권하게 되면 기술 한국의 시대를 만들기 위해 과학부를 신설하겠다. 새롭게 만들어 미래를 보고 운영해야 한다" 과학 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