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별 질병발생 위험 수준 체크 가능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이 연령별 질병발생 위험 수준을 체크할 수 있는 다양한 건강검진 프로그램을 새롭게 선보인다.

대전성모병원 종합건강증진센터는 1밀리리터(ml)의 혈액만으로 다양한 질병의 원인으로 꼽히는 면역력 수치를 확인하는 NK세포 활성도 검사와 타액에 있는 구강미생물과 연관된 여러 가지 질환의 위험도를 볼 수 있는 구강미생물 유전자검사 등을 추가했다.

NK세포는 외부에서 침입한 병원균이나 바이러스에 저항하는 면역세포 중 하나로 암세포의 발생을 가장 먼저 감지해 공격해 파괴하는 특징이 있다.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암의 발생, 대상포진 등 바이러스성 질환, 자가면역질환, 신장질환, 만성피로 등 질병의 조기 진단과 질병 예방자료로 활용 가능하다.

구강 미생물 유전자 검사는 DNA 추출을 통해 입안 미생물들의 유전자를 분석, 연관된 치주 질환 및 전신 질환을 예측하는 검사이다.

뇌질환, 폐질환, 심혈관질환, 발기부전 등 치주질환 관련 전신질환 위험도도 분석해 제공된다.

또 첨단 장비를 활용한 다수의 검사도 도입했다.

전신의 지방량과 근육량 및 내장지방을 적은 방사선양으로 정확히 분석할 수 있는 이중촬영 체성분 분석 검사와 알츠하이머 치매를 조기 진단할 수 있는 아밀로이드 PET-CT 검사, 심장과 폐의 기능을 동시에 볼 수 있는 심폐운동부하검사, 수면무호흡을 볼 수 있는 수면다원검사 등을 추가해 다양한 검사가 가능한 환경을 조성했다.

가톨릭대 대전성모병원 종합건강증진센터 김어진 소장은 "가톨릭대 대전성모병원은 질환별 정밀검진, 특화검진, 숙박검진 등 개개인의 건강 특성이나 연령에 따른 특화 검진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 중이다"며 "앞으로도 우리 병원은 질병 위험도를 미리 예측할 수 있는 검사 항목을 꾸준히 도입, 질병의 조기진단과 치료를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