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대전서 충청권 공약 발표…충청권 상생 발전과 완전한 행정 수도 완성

▲ 22일 더불어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대전시 의회 대회의실에서 기자 회견을 열고, 대전·세종, 충남·북 비전을 발표했다. 이날 문 전 대표는 대전을 대한민국의 실리콘 밸리고 육성하겠다고 약속했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더불어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대전을 대한민국의 실리콘 밸리고 육성하겠다고 약속했다.

22일 문 전 대표는 대전시 의회 대회의실에서 대전·세종, 충남·북 비전 발표 기자 회견을 열고 "세종시로 이전하는 미래창조과학부와 연계해 지속 가능한 발전 방향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기존 제조업에 사물 인터넷(IOT), 로봇 등 스마트 제조 기술과 통신망 등 관련 인프라를 지원하는 스마트 공장을 육성하고 집중할 계획이다.

또 IOT, 인공 지능(AI), 로봇, 드론 등 분야별 맞춤형 기업 입주 공간과 시민 체험 공간인 가상 현실 테마 파크 등을 마련하기로 했다.

연구 개발 특구에는 정부 출연 연구소의 공동 연구소와 스마트 공장이 연계할 기업 대상 기술 지원 센터를 설립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통해 스마트 융복합 첨단 과학 산업 단지를 조정하겠다는 것이다.

대전을 최첨단 테스트 베드로 조성하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

대전 시내 주요 교차로에 IOT 기술을 활용한 신호 제어 시스템을 적용하는 등 다양한 IOT 실증화 단지를 조성하고, 대덕 특구 내 출연 기관을 왕복 운행할 셔틀 버스용으로 자율 주행 버스의 시범 운행도 포함됐다.

이와 함께 대전 중심가인 대전역, 버스 승강장, 도시철도 역사 등 주요 거점 내 로봇, 증강 현실(AR) 기술 실현을 위한 안내 로봇, 홀로그램 간판 등 실증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더불어 소아 장애이 경우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하지만, 이를 위한 국내 전문 의료 기관이 부족한 현실을 감안해 공공 어린이 재활 병원 건립을 공약에 담았다.

특히 국가 매입과 활용 방향이 결정되지 않아 연간 85억원의 대전시 예산이 소요되 지속적인 원도심 공동화를 불러오고 있는 충남도청과 경찰청 이전 부지를 활용해 문화 예술 복합 단지와 창조 산업 단지를 조성해 옛 충남도청 이전부지를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충청권 전체를 놓고 볼때 세종·충청권의 상생 발전과 실질적인 행정 중심 복합 도시를 완성하고, 완전한 행정 수도가 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