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유통업체 지역사회 상생발전 MOU’ 체결

[ 시티저널 김일식 기자 ] 지역 상권을 위축시키고 지역 자금의 역외유출 논란을 사고 있는 대형 유통업체들이 ‘상생발전’과 ‘지역기여’에 나섰다.

▲ 대형유통업체 상생협약식
천안시는 21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구본영 시장, 대형 유통업체 대표, 천안시 상인연합회장, 시 슈퍼마켓협동조합장, 나들가게협의회장 등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기여 및 상생발전을 위한 ‘대형유통업체 상생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상생협약은 지역 유통산업의 균형있는 발전과 상호 협력을 통해 대형 유통업체와 소상공인의 동반성장을 도모하고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 대형유통업체 상생협약식
주요 협약내용은 지역 농축수산물 및 지역상품의 매입 적극 확대, 공익사업 참여를 통한 지역사회 이익환원 적극 노력, 지역주민 고용창출 적극 협력, 용역서비스업 위탁 시 지역업체 우선선정, 기타 영업상 업무처리 시 지역업체 이용확대, 소상공인 보호를 위한 상생협력 및 우호증진 적극 노력, 지역상생발전을 위한 이행계획의 실현을 위한 적극 노력 등 7개항이다.

앞으로 대형 유통업체들은 협약에 따라 이익을 지역사회에 적극 환원하고 지역상품을 매입하는 등 지역을 위한 기부와 상생발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펼치기로 했다.

▲ 대형유통업체 상생협약식
시는 대형유통업체와 맺은 주요사업의 이행실적을 정기·수시 점검해 협약내용이 성실히 이행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실효성 있는 협약이 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또 앞서 시는 지난 2월 중소기업청 주관 나들가게 육성 선도지역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향후 대형유통업체와 지역의 나들가게가 협력할 수 있도록 지원해 동반성장의 롤모델로 발전시킬 방침이다.

▲ 대형유통업체 상생협약식
구 시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대형유통업체가 지역사회에 대한 기여사항을 구체적으로 마련함으로써 중·소상인을 보호하고 농축산업, 고용부문 등 연관산업의 동반 발전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며 “이행협약이 착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 지역상권, 대형 유통업체가 공동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