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권선택 시정 브리핑서…지역 사회 우려 최소화 계획 밝혀

▲ 21일 권선택 대전시장이 시정 브리핑을 통해 용산동 현대백화점그룹의 현대 아웃렛 설립 제안서 행정 절차 진행에 따른 특혜 의혹을 일축했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현대백화점그룹이 대전 용산동 현대 아웃렛 건립을 추진하면서도 지역 현지화에는 적극적이지 않은 모습니다.

21일 권선택 대전시장은 3월 시정 브리핑에서 "지역 법인은 (주)신세계가 했다. 지역 법인 설립은 여지가 있어 생각해 보겠다"면서 "오전에 물어 봤는데 지역적 관점에서 논의해 보겠다"고 말했다.

시에 따르면 현대백화점 측은 전국에 출점하면서 현지 법인을 설립한 사례가 없어 용산동 현대 아웃렛의 현지화에 부정적이다.

또 현대백화점은 지역 상생 협력 기금으로 60억원을 출연하기로 해 모든 면에서 사이언스 콤플렉스 사업자인 신세계와 극명한 비교가 되고 있다.

신세계는 사이언스 콤플렉스 사업자로 선정된 후 일찌감치 현지 법인을 설립, 지역과 함께 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 지역 상생 협력 기금으로는 현대백화점의 3배인 180억원을 출연하기로 했다.

현지화면 현지화, 지역 상생 기금이면 기금 모두에서 신세계가 현대를 앞서고 있는 셈이다.

특히 신세계의 경우 사이언스 콤플렉스를 건립하고, 30년 운영 후 시에 기부 채납이라는 악조건 속에서도 현지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는데 주목할 필요가 있다.

현대 아웃렛 특혜 논란은 일축됐다.

권 시장은 "2015년 8월 반려 후 1년 7개월 동안 고심했다. 제안서를 정심 검토하고, 협의 절차와 건축 심의 등 많은 과정이 남았다"면서 "시가 현대백화점의 제안을 접수한 것은 상당 부문 문제가 됐던 것이 해결됐기 때문이다"고 기존 판매 일변도에서 숙박·관광·휴게·문화 시설로 변경 신청한 것이 행정 절차 진행의 배경이 됐음을 밝혔다.

이어 "개발 특혜를 말하지만, 기업이 오면 항상 말이 있다. 다른 지역의 사례를 검토했다. 시세 차익 역시 공시 지가의 절반이고, 목적과 방향도 정해져 있다"면서 "시세 차익이 과다하다는 것은 없다. 우려하는 부분은 없을 것이다. 상생할 수 있는 부분을 찾겠다" 통상적인 특혜 논란임을 분명히 했다.

현대백화점의 첫 제안서가 반련된 후 입장 변화에 대해 권 시장은 "마음이 바뀐게 아니라 내용이 바뀌었다. 매장 일변도여서 그랬던 것이다. 다시 백지화해서 검토했다"며 "이 것이 된다는 태도는 아니다. 지역을 살리고 공적인 관점에서 통과시키려는 것이다"라고 지역 사회에서 우려하는 내용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