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희망 천안’ 2030청년 욕구조사 통해 복지 지원방안 및 추진체계 마련

[ 충남시티저널 김일식 기자 ] 천안시는 민선 6기 공약사업인 건강한 청년들의 복지환경 조성을 위해 맞춤형 정책을 개발한다.

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최완열)는 지난해 2030청년복지 욕구조사를 실시하고 청년들의 현주소와 욕구를 파악했다. 이를 기반으로 맞춤형 정책 개발을 통해 청년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복지 지원방안을 마련하는 데 활용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책임연구원 이용재 교수(호서대)가 국내 다른 지방자치단체의 선행연구와 정책방안, 청년조례, 우수 청년사업 등을 분석하고 심층인터뷰(FGI)를 실시했다.

시 거주 2030 대학생, 대학상담원, 취업준비생, 청년사업가, 문화분야 청년사업가, 신혼부부 등과 심층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청년 욕구는 취업 및 경제활동, 정서 심리 및 문화 활동, 창업, 도시환경 및 육아지원 영역으로 구분됐다.

조사에 따르면 취업분야는 대학-기업-천안시의 통합적인 취업정보 제공, 취업동아리와 기업현장 연계지원이 필요하고, 창업분야는 스타트업에 집중된 지원을 넘어 창업 2-3년차를 위한 중장기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평가했다.

심리정서 및 문화 분야는 취업 스트레스를 완화할 상담서비스와 청년문화 공간마련, 청년활동가의 네트워크 지원이 뒤따라야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타 지자체 청년기본조례를 분석한 결과 청년 고용뿐만 아니라 능력개발, 주거안정, 금융생활 교육, 청년문화 활성화, 청년센터 운영까지 포괄적인 접근을 명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천안시 청년기본조례 입법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청년 욕구 해결 정책으로 취업과 정서심리, 문화 활동, 창업지원을 우선 시행하고, 여러 기관과의 연계와 협력이 필요한 보육 및 도시환경, 창업지원 등 일부 사업은 차례로 추진하는 전략이 제시됐다.

또 청년정책의 로드맵 등 실천방안과 향후과제로는 청년복지를 위한 양적연구, 수행기관분석, 타지자체의 청년센터를 분석 등을 꼽았다.

최완열 센터장은 “청년기본조례 제정, 양적연구 수행을 통해 청년복지정책의 기본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이번 결과를 토대로 청년들의 욕구 해소를 위한 복지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충남 청년들(369명 대상)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일자리(40.1%)를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먼저 오는 4월 기존 경제담당부서인 4급 ‘산업환경국’을 3급 ‘경제산업실’로 재편해 청년 일자리와 재취업을 지원하는 ‘일자리창출과’를 별도로 신설한다.

이와 함께 지난 16일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지식산업센터를 설립하고 창업 및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저렴한 임대료와 2차 인큐베이팅(육성)을 지원하고 있다.

이밖에도 연중 찾아가는 직업상담, 2030청년복지센터를 활용한 진로상담, 토론회, 멘토링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