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새벽 대부분 눈 예보…6일 이후 찬 공기 남하 기온 평년 수준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이번 주 토요일 밤부터 눈이 내리면서 추워지겠다.

2일 대전 지방 기상청은 남서쪽에서 다가오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이달 4일 오후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해 밤에는 눈이 돼 오겠고, 5일 오전까지 이어 진 후 점차 그치겠다고 밝혔다.

특히 이달 4일 늦은 밤부터 5일 아침에는 남쪽에서 유입된 온난한 공기가 지상의 찬 공기를 타고 오르면서 1~3cm의 눈이 내리는 곳이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대전 기상청에 따르면 이번 강수는 대기 하층 기온에 따라 강수 형태가 다르게 나타나겠다.

시작은 온난한 공기의 영향으로 주로 비로 내리겠지만, 지상 부근의 찬 공기가 유지되면서 밤에는 비가 눈이 돼 내리고, 5일 새벽에는 대부분 눈으로 내리겠다.

이번 눈·비는 저기압이 동해상으로 이동한 뒤 차고 건조한 공기가 남하하면서 일요일인 5일 오전에 차차 눈이 차차 그치겠다.

하지만 5일 낮부터 서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다소 강하게 불고, 서해 중부 해상에서는 강한 바람과 함께 물결이 높게 일기 시작해 6일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여 항해·조업하는 선박은 주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주까지는 이동성 고기압과 저기압의 영향으로 평년보다 높은 기온 경향을 보이지만, 이번 눈이 그친 후인 6일 이후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다시 평년 수준으로 기온이 내려가겠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