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발전연구원, "여행 경비 알려줄 수 없다"

대전발전연구원 육동일 원장(충남대교수)의 중동 방문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육동일 원장은 지난 16일 '16개시·도연구원장협의회'의 일원으로 8박 9일의 일정으로 이집트와 그리스, 두바이를 현장 방문 중이다.

 

이번 16개시·도연구원장협의회의 중동 방문에는 육동일 원장을 포함 전국의 시도연구원 원장 및 연구원 23명이 동행 했으며 이들은 이집트의 수에즈 운하 사무소와 그리스 아테네의 고린도운하 사무소 등 현장을 방문한다.

 

하지만 이들의 방문 일정에는 아테네문화 체험 파르테논신전 디오니소스 극장 방문이 포함 돼 있어 관광성 아니냐는 지적이 나올 수 있는 상황이다.

 

육동일 원장은 최근의 언론인터뷰에서 4·9총선이 끝난 후 지방의원의 해외연수가 이어지고 있는 것과 관련해 "해외연수의 경우 여전히 여행사 프로그램에 맞춰 움직이는 구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관련 전문가 및 시민. 사회단체 등의 의견수렴 등을 거쳐 차별화된 연수프로그램 개발이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비판 한 바 있어 귀국 후 그의 입장 표명이 주목된다.

 

육 원장은 “해외여행을 떳떳하게 가되, 자랑스러운 혜택일 수는 없다, 공공세정 아래 작은 정부의 힘을 모아야 할 시점에 주민들의 공감대를 얻지 못하면 국민적 신뢰감도 얻을 수 없다”며 "재정 부담이 되지 않는 선에서 일부 금액만 보조해주는 등 냉철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으나 육동일 원장의 중동 방문은 대전발전연구원에서 경비를 부담했다.

 

또한 대전발전연구원에서는 육동일 원장의 해외 연수 경비에 대해서 밝힐 수 없다는 말만 되풀이 했다.

 

육동일 원장의 이번 중동 방문이 문제가 되는 또 하나의 이유는 방문 목적이다.

 

연구원장들의 중동 방문을 주관한 경기개발연구원의 A 씨는 "운하 중심으로 간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대전발전연구원의 한 관계자는 이번 방문 목적에 대해 '경제발전 모델 및 해외운하운영 사례 등을 조사하여 각 시,도 연구원의 정책 연구 및 연구원 운영에 벤치마킹하여 활용하고자 함'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한반도대운하는 이명박 대통령의 공약사업이긴하나 국민 대다수가 반대하고 있으며 18대 국회의원 당선자들도 최근 조사에서 거의 대부분이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진 사업이다.

 

18대 당선인 299명을 상대로 '한반도 대운하 사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조사를 한 결과 35%가 ’환경 보존에 역행하므로 무조건 폐지해야 한다' 거나, 50%가 ’국민 의견이 충분히 수렴될 때까지 보류해야 한다‘고 말하는 등 대다수가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야당은 한반도대운하를 무조건 폐지하자는 의견을 제시 했으며 여당인 한나라당 의원도 70%가 '보류해야 한다'고 응답했다고 한다.

 

상황이 이렇듯 육동일 원장의 중동 방문이 관광성이 있는데다 절대 다수 시민의 정서하고는 거리가 먼 대운하 시찰이라는 방문 목적이 알려지자 중동 방문을 고사해야 했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