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 특별감사 통해 적발, 매점수입 별도회계 처리 등

<대전시티저널 김종연 기자>지난해 전교조대전지부가 제기했던 관내 학교매점 운영 비리 의혹이 일부 사실로 드러났다.

대전시교육청은 관내 42개교를 대상으로 특별감사 결과를 실시한 결과 상당수가 매점운영상에 문제가 있다고 19일 밝히고 전교조대전지부에 이 사실을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특별감사에서 공립학교들은 대부분 법적근거 없이 친목도로를 위해 임의로 조직된 상조회나 협동조합 형태로 직영운영 해왔고, 사립학교 대부분은 일반입찰경쟁 대신 한 사람에게 수의계약으로 사용을 허가한 것으로 밝혀져 의혹을 더 가중시키고 있다.

시교육청은 총42개교 가운데 이번 조사에서 밝혀진 수의계약으로 사용을 허가한 12개교에 대해 경쟁입찰방식으로 변경하겠다는 계획서를 제출받았다고 밝혔다.

또, 매점 수입을 별도회계 처리한 부분도 사실로 드러나기도 했으며, 시교육청은 앞으로 감사결과에 따른 지적사항은 추후 처분심의회를 거쳐 적절한 처분을 내릴 예정이다.

전교조대전지부는 “해마다 지적해 온 매점비리 의혹이 사실이었음을 입증됐다”며 “이번 감사를 통해 2007년에 비해 30개의 학교가 일반경쟁입찰로 전환돼 이로 인해 4억 6,968만2천원의 수입이 증대됐다”고 밝히고 시교육청의 끊임없는 지도 감독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