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로수 이전에 대한 감사계획은 없어 '주객전도'

대전시 중구청(청장 이은권)에서 이운우 중구의회 의장과 관련한 <대전시티저널>의 보도와 관련해, 잘못된 가로수 이전에 대한 감사계획은 없이 인터뷰에 응한 공무원을 조사해 주객이 전도된 거 아니냐는 비판을 자초하고 있다.

당사자인 중구청 소속의 이 아무개 계장은 13일 오전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사실 관계가 잘못 알려져 곤혹스럽다"며 "내가 언론사에 먼저 연락 한 게 아닌데도 불구하고 윗분들이 그렇게 알고 있어 난감하다"고 밝혔다.

 

이 아무개 계장은 "앞으로 나와 관련한 기사는 나오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한 뒤 황급히 전화를 끊었다.

 

중구청 정민희 감사계장은 이날 오후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가로수 이전이 제대로 됐는지에 대한 감사는 아직은 지시 받은 바가 없다"며 "관련 부서에서 하고 있는지는 모르겠는데 저희가 계획을 세운 건 없다"고 밝혔다.

 

정민희 계장은 "보도내용에 대해서는 사실 내용을 조사 할 것"이라며 "이 아무개 계장이 직접 조사도 받고 있으며 오늘 오전에도 얘기를 충분히 하고 갔다"고 이 아무개 조사가 사실임을 시인했다.

 

정 계장은 "우리가 하는 감사 내용은 언론에 보도된 내용의 진위를 확인하는 것"이라며 "사실 여부를 확인 할 수밖에 없는 게 의장의 입김으로 인사권자의 영향력이 행사 된 것으로 비쳐져서 그렇다"고 말했다.

 

이와는 별도로 중구청에서는 이운우 의장 측의 빌딩 앞에서 옮겨진 가로수를 원위치 시키는 방안에 대해서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그 결과가 주목된다.

 

중구청 공원과의 관계자에 따르면 "절차를 논의하고 있는데 우리 과에서 단독으로 하는 게 아니고 건설과하고 점용허가 자체를 취하하는 것으로 얘기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 의장 쪽에서도 (도로점용을) 제대로 사용하지 않고 있다고 인정하고 있다"며 "허위로 신고한 것이기 때문에 건설과 입장은 모르겠지만 점용허가가 취하가 되면 원상복구 시키는 쪽으로 구두 상으로 얘기가 됐다"고 밝혔다.

 

그의 말을 종합해보면 건설과 에서 '취하' 결정이 나오면 공원과는 원상회복 시킨다는 내부결정을 내렸다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중구청 관련 부서의 책임 떠넘기기는 여전했다.

 

중구청 건설과의 고위 간부는 "가로수 원상복구는 공원과 처분이 오면 그 쪽 처분에 따르겠다"며 "가로수 관계는 건설과 에서는 간접적인 일"이라고 항변했다.

 

그는 건설과의 이식협의 결정 자체가 잘못된 거 아니냐는 질문에 "제대로 처리가 된 것"이라며 "도로점용허가를 내줄 때 가로수 문제는 공원과 의견을 따라서 허가를 내 주는 것"이라고 거듭 밝혔다.

 

결국 중구청 감사 관련 부서에서는 언론과 인터뷰한 공무원을 소환 조사 할 게 아니라 '가로수 이식 협의'가 어떤 식으로 진행되고 결정 됐는지 감사를 벌여 재발 방지에 나서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