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정위원회 대리서명 등 일부 문제점만 밝혀 내

대전시교육청(교육감 김신호)은 9일 오후 <대전시티저널>에서 지속적으로 제기 했던 교육기자재 납품 비리 관련 감사 결과를 발표 했으나 업체와 학교간의 상납 관계등은 밝혀내지 못했다.

 

시교육청은 일선 학교에서 사용하는 컴퓨터, PDP, 프로젝션 TV 등 교육기자재 납품관련 비리 의혹에 대한 특별감사를 지난 3월 20일 부터 5월 초까지 강도 높게 실시했으나 당사자들이 금품수수 의혹에 대해서는 전면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청은 관할 초․중․고 284개교와 담당 부서인 시교육청 과학직업정보과 등 285개 기관을 대상으로 시민감사관 5명을 포함하여 총 24명의 감사관을 투입하여 금품수수 의혹, 일부 특정업체 편중 여부, 업체 선정의 공정성․투명성 확보 여부, 업무처리의 하자 등에 초점을 맞춰 강도 높은 감사를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하지만 일부 학교에서 ▲특정업체 편중 구매  ▲교육과정위원회(구. 교육기자재 선정위원회) 형식적인 운영 ▲선정위원들의 전문성 결여 ▲물품 외상 구매 등 업무처리 절차상의 부적정한 면이 확인 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일부 학교에서는 교육기자재 선정위원회 회의에 참석하지도 않은 위원의 서명을 대리로 하고 선정위원이 아닌 교사가 대리 참석 하는 등 편법을 저지른 것으로 드러났다.

 

교육청 감사 관계자는 "학교에 구성된 선정위원회에 학교장이 위원장으로 참여토록 규정되어 있어 선정과정에 학교장이 묵시적인 영향력 행사로 공정성․투명성이 결여됐다"며 "해당부서의 안일한 행정으로 문제 발단의 원인을 제공하는 등 문제점이 발견되었다"고 밝혔다.

 

그는 "기종선정위원회의 형식적 운영이 가장 큰 문제점"이라며 "각급 학교에 위원회가 남발되다 보니까 전문성이 떨어지는 게 사실"이라고 토로했다.

 

또한 "중,고교에서는 실사용자의 교사들의 의견이 반영 돼 기종이 선정 됐으나 초등학교에서는 실사용자의 의견이 묵살되고 투표 등을 통해 일방적으로 기종이 결정 됐다"고 지적했다.

 

시교육청은 이번 감사결과에 따라 적발된 관련자 및 관련기관에 대하여 2명 징계, 32명 경고,26명에게 주의 조치를 취했으며 3개 기관 경고, 36개 기관 개선통보 등 행정상 조치를 내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감사로 지적된 부분에 대하여는 재발 방지를 위해 해당부서에 즉시 통보하여 관련지침 보완 및 대책 수립 등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토록 한 것으로 알려져 향후 교육청의 관련 업무 개선책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신호 대전시 교육감은 "이번 특별감사를 계기로 차후에는 한 점의 의혹이 없도록 관련 지침을 개선하여 명실상부한 1등 청렴 교육청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또 다시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다면 관련자를 일벌백계하겠다“고 밝히고, "청렴하고 투명한 공직사회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공무원 본연의 업무에 충실한 공직자의 마음자세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지방검찰청은 대전시교육청 산하의 각 급 학교에서 교육기자재 납품과 관련 금품이 오간다는 첩보를 입수, 수사를 벌였으나 혐의점을 찾지 못한 채 내사중지 한 것으로 알려져 아쉬움을 남겼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