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전통무늬 2(도자기) 도록 발간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김봉건)에서는 우리나라 도자기에 시문된 아름다운 문양을 가려 뽑아 우리나라 전통무늬2 도자기를 발간하였다.

이 도록은 지난 2007년 우리나라 전통무늬1 직물에 이어 두 번째 발간되는 것이다.

우리나라 도자기의 탁월함은 이미 세계가 인정하고 있다. 특히 우리만의 고유한 장식 기법으로 제작한 고려 상감청자나, 순백의 토대와 투명한 유약으로 빚은 순백자, 추상적이고 자유로운 문양의 분청은 우리나라 대표 도자기로서 손색이 없다.

우리 도자기 문양의 아름다움은 모두가 인정하지만, 문양만을 집중적으로 다룬 연구성과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이번에 발간된 우리나라 전통무늬 2 도자기는 우리 도자기에서 문양이 특징적인 219점을 가려 뽑아 유물이나 문양 사진은 물론이고 각 문양을 재해석한 일러스트를 제작, 수록함에 따라 전통문화 콘텐츠로 관련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이들 문양 일러스트 디지털데이터는 「

우리나라 도자기의 문양으로 선호되었던 것은 식물과 동물문양이며 도자기 표면의 중심이나 전체에 크고 시원스럽게 시문된다. 이번 도록에는 ‘식물무늬’와 ‘동물무늬’를 포함하여 ‘자연산수(自然山水)’, ‘기물(器物)’, ‘문자(文字)’, ‘인물(人物)’ 등 문양으로 사용되었던 다양한 아이템들을 주제별로 분류하여 보여주고 있다.

우리나라 전통무늬2 도자기는 일반인들에게 자유로운 자료 접근성을 보장하고, 관련 민간 분야와의 협력 등을 목적으로 위탁 출판되었으며 일반 서점이나 인터넷을 통해 구입 가능하다.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김봉건)에서는 우리나라 도자기에 시문된 아름다운 문양을 가려 뽑아 우리나라 전통무늬2 도자기를 발간하였다.

이 도록은 지난 2007년 우리나라 전통무늬1 직물에 이어 두 번째 발간되는 것이다.

우리나라 도자기의 탁월함은 이미 세계가 인정하고 있다. 특히 우리만의 고유한 장식 기법으로 제작한 고려 상감청자나, 순백의 토대와 투명한 유약으로 빚은 순백자, 추상적이고 자유로운 문양의 분청은 우리나라 대표 도자기로서 손색이 없다.

우리 도자기 문양의 아름다움은 모두가 인정하지만, 문양만을 집중적으로 다룬 연구성과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이번에 발간된 우리나라 전통무늬 2 도자기는 우리 도자기에서 문양이 특징적인 219점을 가려 뽑아 유물이나 문양 사진은 물론이고 각 문양을 재해석한 일러스트를 제작, 수록함에 따라 전통문화 콘텐츠로 관련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이들 문양 일러스트 디지털데이터는 「

우리나라 도자기의 문양으로 선호되었던 것은 식물과 동물문양이며 도자기 표면의 중심이나 전체에 크고 시원스럽게 시문된다. 이번 도록에는 ‘식물무늬’와 ‘동물무늬’를 포함하여 ‘자연산수(自然山水)’, ‘기물(器物)’, ‘문자(文字)’, ‘인물(人物)’ 등 문양으로 사용되었던 다양한 아이템들을 주제별로 분류하여 보여주고 있다.

우리나라 전통무늬2 도자기는 일반인들에게 자유로운 자료 접근성을 보장하고, 관련 민간 분야와의 협력 등을 목적으로 위탁 출판되었으며 일반 서점이나 인터넷을 통해 구입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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