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인권연대, 구본영 천안시장 인권위 제소

[ 시티저널 박현수 기자] 충남 천안시가 동남구 구성동 변전소 인근에 추진 중인 장애인보호작업장(작업장)에 대해 장애인단체 및 장애인 부모 등의 요구에 따라 건립부지를 변경키로 하고 새로운 대체 부지를 찾아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앞서 충남도장애인인권연대(상임대표 한창석, 인권연대)가 장애인보호작업장 부지 선정과 관련 이를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한 데 이어 구본영 천안시장을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에 제소했다.

인권연대는 지난 15일 보도자료를 통해 “작업장 신축과 관련, 장애인 차별 및 장애인 인권을 침해했다”며 구 시장에 대한 제소 사실을 공개했다.

인권연대는 ‘주변에 인가가 적어 민원발생 우려가 적다’는 시의 관련 자료 문구를 문제 삼은 뒤 “이는 장애인 차별에 해당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구본영 시장은 16일 장애인 부모회 대표등과 만나 대체 시유지를 선정해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당초 천안시는 총사업비 10억6600만원을 들여 동남구 구성동 산 22-5일대 1600㎡ 부지에 518㎡(지상 2층)규모의 장애인보호작업장을 신축하기로 했다.

그러나 장애인부모 등은 구성동 부지가 변전소 주변에 위치해 있고 고압선로가 인접해 이용자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사업 재검토를 요구해 왔다.

시는 장애인보호작업장 설립부지로 동남구 청당동과 대흥동 옛 세무서청사 임대방안 등을 검토했으나 별도의 부지매입예산이 필요하고 건축물 규모가 적합하지 않는 등 적정부지를 찾지 못했다.

하지만 장애인보호작업장을 빨리 신축해달라는 부모들의 요구가 있어 천안시는 발달장애인의 조속한 자립지원을 위해, 송전탑의 전자파를 차단할 수 있는 시설을 보강하고 주변에 대형 나무를 식재해 미관 및 충분한 휴게공간 확보 등 구성동 부지를 선정 추진하게 됐다.

박미숙 노인장애인과장은 “장애인 부모들이 구성동 부지를 반대를 하는 만큼 새로운 대체부지를 찾아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