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100만 시대로 가는 도시역량 강화의 시간

[ 시티저널 박현수 기자 ] ‘시민중심 행복천안’의 시정비전을 기치로 출범한 민선6기 천안시정은 각 분야에서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며 변화와 역동성 있는 시정을 펼쳤다.

민선 6기 1년의 천안시정은 인구100만명의 대도시로 나가기 위해 열정과 자신감을 바탕으로 도시역량을 한 차원 끌어올리는 시간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구본영 시장은 메르스 사태와 관련, 언론 브리핑 등 일체의 행사를 생략하고 ‘민선 6기 1주년, 시장취임 1년’을 맞아 발표한 서면자료를 통해 지난 1년은 소통과 화합의 기반위에서 시정의 큰 밑그림을 그리고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집중했던 한해였다고 회고하고, 개발과 성장중심의 기조에서 벗어나 시민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체감행정과 활력있는 상생경제를 도모하는데 시정의 초점을 맞춰왔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 1년 동안 여러 시도와 준비를 거치면서 시정에도 적지 않은 변화가 있었으며 나름대로의 성과와 보람, 그리고 아쉬움도 있었다고 밝히고, 민선6기 2년차를 맞아 ‘역동적 변화, 힘찬 도약’을 시정 목표로 또 다른 기회를 만들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민선6기 1년의 천안시정은 지역경제 분야에서 LG생활건강 퓨쳐일반산업단지 조성 업무협약 체결과 산업단지조성계획 최종승인은 천안 동남부지역의 산업지형도를 바꾸게 될 가장 내실있는 성과로 꼽히고 있다.

올 하반기 착공해 오는 2017년까지 친환경 뷰티테마파크 조성과 함께 2018년 공장이 본격 가동되면 생산유발효과 1조원 이상, 고용유발효과 6000여명 등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경기침체 속에서도 제5일반산업단지 외국인투자지역에 일본 글로벌기업 2개사와 투자협약을 체결해 2600만달러의 투자유치를 이끌어내는 한편, 첨단 국내기업 3개사와도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하는 등 141개의 우량기업 유치노력도 눈에 띄는 대목이다.

이와 함께 ㈜우리은행 전국 콜센터 건립 업무협약 체결, 천안이랜드물류센터 준공,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 개소, 중소유통공동도매 물류센터 개소 등도 성과로 꼽히고 있다.

복지분야는 천안복지재단 설립을 위해 설립준비위원회 위원 위촉과 시민공청회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으며 하반기 법인설립을 목표로 제반 절차를 밟아나가고 있다.

백석동 물류단지 내에 서민임대주택 562세대 건립을 확정하고 충남 최초로 전국장애인 기능경기대회 개최, 공동육아나눔터 마더센터 운영, 교통약자 배려 장애인콜택시 확대운영 등을 추진했다.

또 다문화가족 지원, 장난감 도서관 운영,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초고령화 대비 노인복지 증진 등 다양한 복지시책을 통한 사회통합을 위해 노력했다.

교육분야에서는 특성화고 육성지원사업, 84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관내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원어민 집중교육, 체험형 외국어교육원 운영 등 국제화 교육특구사업을 추진했으며, 천안시민대학 운영, 사이버평생학습센터 운영, 도솔아카데미 운영 등 평생교육기능을 강화하고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장학재단 운영 및 교육환경개선사업도 진행했다.

문화체육분야는 지난해 11월 유관순 열사에 대한 한국사 교과서 누락과 관련, 시정요구 캠페인을 펼쳐 4종의 국정교과서에 수록을 관철시켜으며 문화체육관광부의 2015년 문화특화지역 조성 국비공모사업 선정, 흥타령춤축제2014 성공개최, 온조왕사당 준공 등의 성과를 냈다.

또한 전문성 제고를 위한 조직개편으로 시민 문화서비스 확대하고 이사 공모제 및 심사기구 활성화로 투명성을 강화하는 천안문화재단운영 혁신방안을 확정했다.

축구 국가대표 A매치 대 파라과이전과 월드리그 국제남자배구 A매치 대 체코전을 성공적으로 치러내 ‘스포츠도시 천안’의 위상을 높였다.

농업축산분야는 2014대한민국국제농기계자재박람회 성공개최를 비롯해 한국농기계글로벌센터 준공, 천안시학교급식지원센터 준공, 산지유통종합계획 평가 전국 최우수, 지역우수농산물 유통활성화 업무협약 등 농업경쟁력을 한층 업그레이드했다.

특히 2014년 10월 29일부터 11월 1일까지 개최된 국제농기계자재박람회는 26개국 372개 업체가 참여하여 28만명이 관람했으며 2억5000만달러의 구매상담실적을 거뒀다.

환경보건분야에서는 총사업비 689억원이 투입되는 통합집중형 수질개선 공모사업 선정과 천안공공하수처리장 4단계 증설 및 공원화 조성공사를 마무리해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했다.

이밖에 우리집수돗물 안심확인제 시행, 보호자 없는 병실운영 확대, 서북구보건소 건강플러스홍보관 개관, 산림재해 예방사업으로 사방댐 4개소와 계류보전사방 1㎞를 설치했다.

건설도시분야도 많은 성과를 냈다. 국토교통부 주관 도시재생선도사업지정에 이어 도시재생사업의 가교역할을 할 천안시도시재생센터가 문을 열어 원도심 부활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다.

특히 천안시와 LH가 ‘도시재생사업을 통한 원도심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동남구청 부지 일원에 대한 복합개발의 전기를 마련했다.

또 아산 배방지구∼쌍용고등학교 연결도로 개설 착공, 시도 21호선 도로개설공사 연장추진 확정, 브랜드택시 ‘행복콜’ 통합을 비롯해, 목천도시계획도로 개설·풍세산업단지 진입도로 개설·업성고 진입도로 개설·제4산업단지 배수관망 정비공사 등 대도시 인프라확충사업을 추진했다.

일반행정분야에서는 천안·아산 상생 및 시민편익 도모를 위한 ‘천안·아산생활권 행정협의회’를 창립하고 ‘시민과 대화의 날’을 지난 6월까지 12회 운영하여 421명의 시민을 만나 85건의 민원을 청취하였고 가능 14건, 장기검토 42건, 처리 불가 29건 등의 처리결과를 알려주는 등 시민중심 소통행정을 이끌고 있다.

수요자 중심의 고용, 복지, 금융 등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하는 ‘천안고용복지+센터를 개소하고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 원스톱 재발급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이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지방도로정비사업 최우수(대통령상), 노사민정 협력증진 유공 국무총리표창, 제4회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 생산성 대상 향상상, 민선6기 공약실천계획서 평가 전국 최우수 등 다양한 분야에서 17개의 외부기관 평가에서 전국 최고의 평가를 받으며 고품격 시정을 펼쳤다.

구본영 시장은 “민선6기 시정비전을 바탕으로 오는 2018년까지 시정 전 분야에 걸쳐 연도별 종합전략을 담을 ‘천안비전 4개년 실행계획을 마련하고 있으며 민선6기 공약사업과 주요사업 등을 총망라해 비전과 목표, 천안의 현재와 미래, 분야별 세부추진 계획 등을 담아낼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100만 대도시로 향한 천안시의 특성을 살리고 경쟁력을 키워나가 주변도시와 상생발전을 주도하는 중추도시로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