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교육센터 모델 확정 주민설명회 개최

이장우 동구청장은 28일 국제교육센터 운영모델에 대한 4개월간의 학술연구용역을 마치고 교육환경개선자문위원 등 지역주민 200여명을 초청해 구청 대회의실에서 용역결과를 토대로 사업설명회를 가졌다.
국제교육센터 모델 확정 주민설명회 개최에 지역주민 200여명 참석

구는 국제교육센터가 들어서는 가오동 559번지(3,967㎡)의 부지 매입을 위해 금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 편성시 예산을 확보하고, 6월 중순경에 공사를 착공해 내년 상반기 중에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는 구체적인 마스터플랜을 제시했다.

개원하기에 앞서 구는 금년 말 건물 준공과 동시에 2개월 정도 학부모 및 학생들의 무료체험 등 시범운영을 통해서 내년 초 신학기에 맞춰 동구관내 초등학생 대상 수강생을 모집할 계획이다.

총 64억원의 예산을 투입하는 국제교육센터는 구가 부지매입을 하고, 건물 신축비 등은 민간자본을 투입하게 된다.
국제교육센터 예정지 가오동 559번지

건물 규모는 학습동, 체험동, 숙소동으로 총 3개의 건축물이 각각 독립하는 공간배치로 총 16개의 학습실과 12개의 체험실, 원어민 숙소 등으로 연건평 약 2,700㎡규모다. 여기에다 풋살 경기장을 마련해 지역주민과 원어민등 함께할 수 있는 체험위주의 공간으로 운영하게 된다.

특히 초등학생 대상 프로그램은 일일 체험형태가 아닌 3개월 단위의 통학형으로 학습과 체험을 겸비한 실생활영어를 기본으로 교실 당 12명 기준으로 일일 3Time 주2회 1일 90분 수업으로 월 1,200여명이 수강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수강료는 초등학생의 경우 월 8만원 기준이며, 저소득 자녀들에게도 균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자 교육청과 협의를 통해 전액 무료로 수강 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자녀 교육과 관련 매월 정기적인 세미나 개최와 원어민과 함께하는 영어회화 성인프로그램, 관내 유치원 대상 유아프로그램, 고급영어 학습 엘리트 영재반도 운영할 계획이다.

또 주말프로그램과 방학캠프 프로그램도 병행해 운영 할 계획이며, 특히 방학기간을 이용해 해외 자매결연 도시와 연계하는 다양한 해외문화체험 행사도 개발 운영한다는 중․장기 전략이다.

이 구청장은“동구국제교육센터는 전국 영어마을 중 수혜인원 비율이 가장 높고, 유아에서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참여해 고른 교육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전국 유일의 자치구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다”고 강조하면서 “이는 교육하기 좋은 도시공간을 만들어 가는 초기 단계로써 본 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운영이 되면 중국어와 일본어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국제교육센터 부지는 가오근린공원 내에 포함 되어 있으며 인라인 스케이트장등 체육시설과 휴게시설이 설치되어 있으며 뒤편으로 공원이 조성되어 있어 국제교육센터의 교육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교육센터 예정지 가오 근린공원

교육특구로 발 돋음 하려는 이장우 동구청장의 동구의 교육 인프라구축에 한층 더 힘이 되어줄 국제교육센터는 동구지역 활성화 측면에서도 큰 도움을 되어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