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대전시당 ]‘호남고속철 서대전역 경유’ 논란이 지역갈등으로 확산되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와 KTX가 운행편수를 82회로 하고 이 중 18회를 서대전역을 경유토록 방안을 마련하자, 대전은 ‘50%까지 증회하라’는 입장이고, 호남 및 충북은 ‘아예 경유하지 말라’고 맞서고 있는 것이다.

그 배경은 대전은 ‘연간이용객의 30% 이상이 서대전역을 이용한다’는 것이고, 호남 등은 ‘경유하면 운행시간이 40분가량 길어진다’는 논리를 내세우고 있다. 둘 다 일리는 있다. 그러나 객관적으로 볼 때 ‘경유 철회’ 주장은 경제성에서 설득력이 떨어지며 굳이 표현하면 지역이기주의와도 배치된다.

먼저 코레일의 부채규모는 17조원이 넘는다. 게다가 ‘한국철도’하면 떠오르는 게 만성적자다. 이런 마당에 만일 사기업이었다면 수익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역을 그냥 지나치겠는가. ‘경유 철회’는 ‘텅텅 빈 열차일지언정 빨리만 가면 된다’는 말과 다르지 않다. 게다가 전 열차를 서대전역에 정차시키겠다는 것도 아니지 않는가. 수요자의 입장에서 생각해도 답은 간단하다.

또 하나는, 호남지역 한 언론에 의하면 대전에 호남출신 향우가 전체인구의 4분의 1로 약 40만 명으로 추산하고 있다. 따라서 서대전역 이용객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은 미루어 짐작된다. 그런데 ‘그런 역을 지나지 말라는 것’은 거창하게 지역발전은 그만두고라도 국민의 교통편의에 의한 행복추구권을 원천박탈하는 일이다. 그로인한 상실감과 배신감을 생각해 보았는가.
‘호남고속철의 서대전역 경유’는 수도권, 충청, 호남이 모두 발전하는 상생의 가치다. 마치 ‘내 것을 남에게 빼앗길 수 없다’는 식의 소아병적 관점에서 접근할 일이 아니다.

따라서 ‘서대전역 경유’는 마땅하다. 다만 운행편수는 그 동안의 이용실태와 경제적 득실 등을 면밀히 분석해 계량화된 자료를 토대로 결정함으로써, 불필요한 소모적인 논쟁과 갈등을 조기 해소해야할 것이다.

2015. 1. 21

새 누 리 당 대 전 광 역 시 당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