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행동, "대운하 찬, 반 물어 유권자에게 알리겠다"

대전지역에서도 한반도 대운하가 총선 이슈로 부상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한반도대운하반대 운동 시민단체 연합 모임인 '금강운하백지화국민행동'에서는 이명박 정부가 추진하는 한반도대운하에 대하여 총선 후보들의 입장을 공개적으로 질의하며 압박하고 나섰다.

또한 민주당과 선진당, 민노당, 창조한국당 등 야당에서는 이번 총선에서 한반도대운하를 선거쟁점화하겠다며 총공세를 펼치고 있다. 심지어 '친박연대' 후보들까지 나서 '한반도대운하 반대 동맹'이라도 만들겠다는 기세다.

한나라당 대전 총선 후보들은 한반도대운하에 관한한 진퇴양난이다.

모든 야당 및 시민단체에서 반대하고 있는 사안인데다 경제성이 없다는 발표가 속속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무턱대고 찬성을 할 수도 그렇다고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데 대 놓고 반대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금강운하백지화국민행동에서는 27일 오전 한나라당 대전시당사를 방문해 기자회견을 통해 '18대 총선 후보자에게 금강운하, 대운하 건설에 대한 입장'을 물었다.

양수철 공동대표는 낭독한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번 총선이 정책부재의 총선이지만 금강운하를 비롯한 한반도대운하는 핵심쟁점이 되고 있다"며 "이 대통령의 핵심 공약인 한반도대운하는 지난 대선 당시 국민들에게 제대로 검증되지 못했으며 이 대통령은 국민의 심판을 받으려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양 대표는 "더구나 집권 여당인 한나라당은 지난 대선 때처럼 이번에도 총선공약에서 한반도 대운하 공약을 제외해 국민대다수와 양식 있는 전문가들이 반대하는 운하에 대한 검증을 피해 가려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경제적 타당성과 환경적 타당성은 물론이고 절차적 타당성조차 담보하고 있지 못하는 금강운하와 대운하가 왜 안 되는지를 더 이상 반복해서 말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양수철 공동대표는 "금강운하백지화국민행동은 오늘부터 금강운하 대상지역인 금강유역권의 총선 후보자들에게 금강운하와 한반도대운하에 대한 후보들의 분명한 입장을 물을 것이며 이를 유권자에게 공개해 '한반도대운하'를 기준으로 유권자들이 국회의원 후보를 선택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행동의 발표에 따르면 한반도대운하 찬성 여부를 가지고 일종의 '낙선운동'을 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되며 실행에 옮겨질 경우 대전지역 대부분의 후보들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당락에 일정부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앞으로 3월 28일 대전, 충남북, 군산익산 총선 후보자들에게 공개 질의서를 발송 한 뒤, 오는 4월 3일 답변을 취합해 4월 4일 '대운하와 금강운하 찬성 또는 무응답 국회의원 후보자 공개'기자회견을 갖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