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수행 실무 경험 바탕…일반인이 알게 쉽게 풀어 써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문화재청에 근무하는 김성도 사무관이 건축 문화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집필한 '건축 문화재 이야기'를 출간했다.

이번에 출간된 건축 문화재 이야기는 건축 문화재의 중요성을 인식해 문화재청 업무 수행 과정의 전문적 실무 경험 등을 바탕으로 건축 문화재의 수리와 국내외 현장 조사 내용 등을 담아 일반인이 알기 쉽게 풀어쓴 기본 개설서다.

또 건축 문화재 수리의 개념과 특수성, 국가마다 차이를 보이는 수리 방법 등 문화재 수리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 내용을 담고 있다.

이와 함께 문화재를 수리할 때 건축 양식을 제대로 알아야 하는 이유 등 건축 문화재 수리에 관련된 내용과 국내외 건축 문화재 현장에서 조사한 자료와 역사적 내용 등 실무적·전문적 내용까지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더불어 건축 문화재의 인문학적·공학적 전문 내용을 일반인이 알기 쉽게 전달하고 있으며, 이 분야 중추기관인 문화재청의 역할을 살펴볼 수 있다.

이 책의 저자인 김성도 사무관은 고려대학교에서 한국 건축사 분야를 전공하고, 한국 과학 재단 지원을 받아 2002년부터 2년동안 일본 니혼대학교(Nihon Univ.)에서 해외 박사 후(Post Doc.) 과정을 수행했다.

이후 문화재청 건축문화재과, 수리기술과 등을 거쳐 현재는 근대문화재과 시설 사무관으로 재직 중이며, 담당했던 건축 문화재의 전문적 실무 내용을 토대로 이 책을 발간하게 됐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