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 서천 장애인 시설․자활근로사업단 잇따라 방문

▲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12일 서천군 자활근로사업단을 찾아 시설을 점검하고 단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 시티저널 박현수 기자 ]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12일 논산시와 서천군 소재 정신요양시설과 장애인거주시설, 자활근로시설 등을 잇따라 방문해 시설 운영 현황등을 점검했다.

안 지사가 이날 찾아간 곳은 정신요양시설인 논산 성지드림빌(대표 최병희)과 장애인시설인 다애원(시설장 신미희), 서천 자활근로사업단(센터장 김내현) 등 3곳.

첫 방문지인 논산 성지드림빌은 185명의 정신질환자들이 요양하고 있는 곳으로, 안 지사는 시설 운영 현황을 듣고 관계자와 대화를 나눈 뒤, 직업 재활장에서 현장 체험을 가졌다.

안 지사는 이 자리에서 “정신질환은 누구나 앓을 수 있는 질병으로, 조기치료와 편견 해소가 중요하다”며 직업재활 사업을 확대하고 연합행사 지원을 지속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어 30명의 장애인이 거주하고 있는 다애원으로 이동한 안 지사는 장애인 인권지킴이단 운영 강화, 직업재활시설 확충, 희망나눔 결연 등 장애인에 대한 기본권 보장과 인식 개선, 일자리 및 경제활동 확대 관련 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서천 자활근로사업단으로 자리를 옮긴 안 지사는 사업단 운영 현황을 듣고, 자활근로사업 참여자들이 재배한 쌈채소와 들깨, 방울토마토, 호박 등 생산품 포장 현장 체험을 진행했다.

서천 자활근로사업단 영농사업에는 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일반인 등 22명이 참여 중으로, 각종 농산물을 재배해 로컬푸드 판매점과 학교급식 등에 판매하며 자활을 꿈꾸고 있다.

이 자리에서 안 지사는 “자활사업은 생산‧협동‧나눔으로 행복한 사회를 만들고, 스스로 일할 수 있는 기회와 더불어 일하는 즐거움도 만들고 있다”며 “자활사업 참여자들이 더 신바람 나게 일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안 지사는 지난 6일 도내 어린이 관련 시설을 찾아 현장 점검을 실시했으며, 다음 달 30일에는 노인 관련 시설을 방문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