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공공노조와 임금협약 체결…기본급 1.7% 인상 등 합의

[ 시티저널 박현수 기자 ] 충남도 공무직 근로자의 올해 인건비 총액이 3.46% 가량 오르고, 일부 직종에는 위험수당 등이 신설된다.

도는 10일 충남공공노동조합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14년도 충청남도 공무직 임금협약’을 체결했다.

협약 주요 내용을 보면, 기본급은 올해 공무원 봉급 인상률과 같은 1.7%를 인상하고, 명절휴가비는 기본급의 85%를 지급하는 정률방식을 도입한다.

그동안 명절휴가비는 근속연수에 관계없이 1인당 94만 원 씩 일률 지급해 왔다.

또 과적단속원, 산림예찰원 등 6개 직종에 대해서는 위험수당(5만 원)을 도입해 지급하고, 지난해 호봉 감급 직종(사무지원)은 1호봉 환원하며, 도로보수원에 대한 교통비를 4000원 인상한다.

이와 함께 대법원 판결에 따라 통상임금에 정기상여금을 포함, 법정수당이 크게 오르게 된다.

이번 협약에 따라 도 공무직 근로자들의 올해 인건비 총액은 지난해보다 3.46% 인상될 것으로 분석됐는데, 인상분은 올해 1월부터 소급적용해 지급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전체 임금 인상 폭은 최소화 하고, 직종 간 불합리한 차별을 시정하며, 장기근속자 우대를 통한 장기근속 유도에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도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협약 체결식에는 김갑연 도 안전자치행정국장과 정경근 충남공공노동조합 위원장 등 노사 교섭위원이 참석했다.

충남공공노조는 도내 공공부문 종사자 900여명이 가입, 12개 지부 34개 지회로 조직돼 있으며, 충남도청지부는 5개 지회, 120여명의 도 소속 공무직이 가입해 활동 중이다.

도는 도 소속 공무직과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처우 개선과 고용 안정을 위해 1‧2차 ‘공공부문 고용개선 종합대책’을 수립‧추진 중으로, 지난 3년 동안 임금을 10% 이상 인상하는 등 근로 조건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