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기원사전 웹사이트 오픈, PC·스마트폰으로 이용 가능해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한약재의 약명, 효능, 용법, 주의사항 등 평소 궁금한 한약재 정보를 PC나 스마트폰으로 접속해 찾아볼 수 있는 웹사이트가 개발됐다.

한국한의학연구원은 스마트폰으로 한약재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는 앱인 '한약기원사전'을 웹사이트로 개발해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9일 밝혔다.

'한약기원사전'은 우리나라를 비롯 한약재를 주로 사용하는 중국, 일본, 대만, 북한의 공정서에 수록된 한약재를 대상으로 984개의 표제어로 정리해 한약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전이다.

한약기원사전에는 한약재의 약명, 이명, 생약명, 영문명, 기원종, 약용부위, 채취방법, 제법, 지표물질 함량 기준, 효능, 용법, 용량, 주의사항 등에 대한 내용이 수록됐다.

한약기원사전 앱의 경우 표제어로만 검색이 가능했으나, 웹사이트에서는 모든 내용에 대해 검색이 가능해 원하는 자료를 더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웹사이트는 한약재 약명을 기준으로 각국 공정서의 내용을 비교해 표시했으며, 한글을 비롯해 한자, 영문, 한어병음, 일문(가타카나)으로도 검색이 가능하다.

또 한약기원사전 웹사이트는 기존 사전처럼 앱을 설치할 필요가 없어졌으며, 스마트폰으로 접속 시 모바일 전용 화면으로 자동 전환돼 전혀 불편함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이용 방법은 PC의 경우 URL을 통해 접속이 가능하며( http://boncho.kiom.re.kr/codex ), 스마트폰의 경우 URL 혹은 QR코드 스캔을 통해서 가능하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