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 치

◯ 대전 동구 동구 산내동 ․판암동 ․세천동 일원과 충북 옥천군의 경계에 있는 해발 598m 노령산맥의 지맥으로 탄현, 숯고개, 숯재라고도 하며 지금은 국방상의 요새이다.

□ 유 래

◯ 해발 598m의 식장산(세천도시자연공원)은 대전 동남쪽에 위치하고 있는 곳으로 백제시대에 신라로 통하는 관문으로 성을 쌓고 신라를 방어하기 위해 군량미를 저장하였다 하여 생긴 이름과 전설적으로는 먹을것이 쏟아지는 밥그릇이 묻혀있다 하여 식기산, 식장산으로 내려오기도 한다. 

□ 볼 거 리

◯ 세천유원지 쪽으로 오르는 식장산의 자연생태림, 세천 유원지의 봄꽃, 정상에서 한눈에 보이는 대전 (전경 및 야경), 식장산의 봄 철쭉제 등 식장산의 문화재 및 사찰로는 고산사, 식장사, 개심사, 귀절사 등이 있으며, 세천저수지는 1934년 11월에 댐을 막아 대청댐 건설이전까지 가장 중요한 상수원으로 활용하여 왔으며 4월에는 벚꽃이 만개하여 장관을 이룬다. 

◯ 한국전쟁 때 '딘'장군을 구출하기 위해 기관차를 몰다 산화한 김재현 기관사 순직비가 세천터널 부근에 있다.

□ 먹 거 리

◯ 세천공원 부근에는 숯불생갈비구이, 공원입구의 버섯매운탕, 대청동사무소옆의 옻닭집이 유명하고, 대청호 길의 민물매운탕, 장어구이 등이 유명하다. 

◯ 특산물은 산내동, 판암동의 '포도'(산내농협 042-271-7044)가 유명하다. 

□ 교 통 편(버스 60, 130번,640번,726번,829번)

◯ 찾아가는 길(승용차) :

1) 대전 판암IC→ 옥천방향(우) → 세천고개(우) → 식장산 진입 → 순환도로 육교밑 → 식장산(직진), 세천공원(좌)

2) 남대전JC(우측)→ 산내삼거리→고산사→ 식장산

□ 문 의 처

◯ ☎ 042)600-2433 홈페이지 http://tour.metro.daejeon.kr →대전관광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