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박사 학위 취득 후 취업 보장하는 계약학과 운영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출연(연) 현장에서 첨단분야 국내 최고의 연구진들로부터 석·박사 과정을 지도 받고 학위 취득 후 약정한 기업에 취업이 보장되는 새로운 형태의 계약학과가 본격 운영된다.

미래창조과학부와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는 올해 처음 모집에 나선 UST 계약학과 석·박사 과정 모집에 4명의 신입생을 선발했다고 밝혔다.

UST는 기업맞춤형 계약학과 운영을 위해 4개 출연(연) 및 5개 기업과 총 10명을 선발하기로 협약을 맺은 바 있다.

2014학년도 전기에 채용조건형 3명(석사과정), 재교육형 1명(박사과정)을 우선 선발했다.

특히 채용조건형 계약학과 학생 모집에는 총 24명이 지원해 평균 8대1의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계약학과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선발된 학생들의 경우 등록금 전액이 면제되며 재학중 연수장려금과 별도로 장학금도 지원받는다.

계약학과 운영에 필요한 경비는 정부 지원으로 UST와 출연(연)이 약 70%, 기업체가 30% 내외를 부담하게 된다.

이번에 선발된 신입생들은 한국표준과학연구원(측정과학), 한국생명공학연구원(기능유전체학),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과학기술정책) 등에서 연구와 학업을 병행하며 석·박사과정을 이수하고, 학위를 취득한 후 (주)인텍플러스, (주)엔지켐생명과학, (주)고려인슈 등 중소·중견기업에 취업해 출연(연)에서 익힌 연구개발 지식과 경험을 살려 산업현장의 혁신에 앞장설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