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 지사·송 부지사 국회 릴레이 방문…조속처리 건의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충남도는 도청이전특별법 개정안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송석두 행정부지사와 안희정 충남지사가 차례로 국회를 방문해 국비 지원을 호소하고 나섰다고 5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안희정 지사는 오는 11일 국회를 방문해 국토교통위 주승용 위원장과 박기춘 국토법안소위 위원장 등 도청이전 법안관련 의원을 잇달아 방문하고 개정안 조기 처리를 건의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안희정 지사는 국토교통위 소속 위원장들을 만나 도청이전특별법 개정안의 조속한 처리를 바라는 210만 충남도민들의 열망을 전달하고 특별법 개정안 처리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이에 앞선 지난 3일에는 송석두 충남도 행정부지사가 국회를 방문해 국토교통위 국토법안소위 박기춘 위원장을 비롯한 소속 위원들을 만나 개정안의 조속한 처리를 호소했다.

송 부지사는 법안소위 위원 9명 중 5명을 직접 면담해 특별법 개정안에 대한 설명과 조속 처리의 당위성을 강조해 각 위원들로부터 지지의사를 받아냈다.

송 부지사는 이외에도 박수현 의원과 이병배 국회의장 정책수석비서관, 허태수 국토교통위 수석전문위원 등을 차례로 만나 개정안의 조속한 통과로 도청소재지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국비를 추가로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도는 이번 송 부지사의 국회방문 결과 국토교통위가 대전에 위치한 옛 충남도청사를 국가가 매입해 활용하는 방안과 진입도로 개설비 지원기준을 상향조정하는 방안을 따로 마련해 추진할 계획임을 확인하고, 남은 기간 개정안 처리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그간 정부가 과다한 재정 부담과 선례가 된다는 이유로 반대하여 심의가 보류되고 있으나 소위 위원 등을 면담한 결과 처리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며 “국회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경우 다시 특별법 처리를 위한 본격적인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