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나라장터 통해 PC 가격인하 사전 예고 확인

조달청 나라장터에 올라와 있는 각 회사의 제품 가격인하 예정 공지

 

대전시교육청의 안일한 행정으로 일선학교의 노후 PC를 교체하기 위해 지원 된 예산의 졸속 집행이 곳곳에서 확인되고 있다.

 

조달청은 지난 해 12월 중순에 대전시교육청에서 구입해 문제가 된 PC 납품모델에 대한 가격 인하를 예고 한 뒤 12월 말에 가격인하를 실시했다.

 

조달청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단가인하 예정 자료에 의하면 노트북의 경우 L전자는 1,175,000원의 CPU T7250, 메모리 1G 모델을 12월 18일자로 1,115,000으로 대당 6만원씩이나 가격 인하를 예고했다.

 

S전자도 L전자 동일 사양으로 1,150,000 제품을 12월 20일자로 1,120,000원으로 대당 3만원 가격인하를 단행 했으며 S컴은 12월 12일 3만원 인하 할 것이라고 공지했다. 조달청에서는 각 제품에 대한 가격인하 공지를 가격인하 7일에서 10일 이전에 조달청에서 운영하는 나라장터 쇼핑몰에 공지한 바 있다.

 

이 같은 사실을 모를 리 없는 대전시교육청 산하의 서부교육청은 12월 21일에 동부교육청은 12월 24일에 관할 학교로 PC구매 공문을 보내 각급 학교가 교육청에서 보내 준 예산보다 적은 비용으로 가격이 인하 된 컴퓨터를 구입한다.

 

이 상황을 얼핏보면 각급 학교에서 저렴하게 PC를 구입 한 거 같지만 속내를 들여다보면 대전시교육청에서 학생들에게 좋은 컴퓨터를 보급해주기 위한 노력을 전혀 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교육청에서는 가격이 인하될 것이 확실한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인하 전 가격에 맞춰 각급 학교에 예산을 지원해 각 학교에서는 컴퓨터를 구입하고 남은 돈으로 외장형HDD 등 주변기기를 수의 계약 등으로 구입하게 된다. 업체 관계자들은 이 과정에 불법이 끼어들 여지가 많다고 이구동성으로 증언하고 있다.

 

즉 교육청에서는 새로운 기종이 나오면서 기존 모델이 가격이 인하 됐다면 각 학교에서 컴퓨터의 최소 사양을 상향시켜 구입 할 수 있도록 안내를 해서 학생들이 높은 사양의 컴퓨터를 사용 할 수 있도록 해야 했다.

 

문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일선학교의 구매결과 보고 자료를 분석해 보면 대전시교육청의 탁상행정, 일선학교의 안일한 구매방식을 통해 예산을 꽉 채워 다 써버리겠다는 의지를 곳곳에서 확인 할 수 있다.

 

D고의 경우 S사 노트북을 대당 1,120,000원에, L사 노트북 1,130,000원에 구매하고 남은 예산으로 제품성능하고는 전혀 무관한 외장형 HDD를 S사 제품 73,840원, L사 제품 63,785원 씩 각각 수의계약으로 구입하고 조달수수료를 포함해 1,200,000원을 집행했다고 보고했다.

 

동일 사양의 외장형HDD를 구입하면서 대당 10,058원이라는 차액이 발생한 것도 의문이고 이밖에도 대전시교육청에서 제시한 120만원을 다 사용하기 위해 100원 단위까지 맞춰서 사용한 흔적은 여러 학교에서 발견되고 있다.

 

C고는 데스크탑을 대당 993,377원에 37대를, 노트북은 1,199,544원에 28대를 구매했다고 대전시교육청에 보고했다. 데스크탑은 교육청에서 내려준 예산에서 6,623원 노트북은 456원이 모자란 금액이다. 뿐만 아니라 또 다른 D고는 데스크탑은 999,815원 노트북은 1,199,384원 구매했다.

 

하지만 대부분의 학교와는 달리 학교 구성원의 의사를 묻는 등 투명한 절차를 거쳐 예산을 집행한 학교도 있었다.

 

A 초등학교는 방학 중에 긴급 소집된 기기선정위원회를 통해 업체별 제안을 설명 한 뒤 선정위원들을 대상으로 비밀투표를 하여 업체를 선정하고, 잔여예산과 학교 예산을 투입하여 학교 운영용 노트북을 구매하는 모범적인 사례도 있어 귀감이 되고 있다.

 

한편, 설 명절을 앞두고 일선 학교에서 컴퓨터 설치가 일제히 중단되자 컴퓨터 납품업체는 이중고를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업체들은 소모품판매 및 학내망 유지보수계약을 따내기 위해 이익을 줄여가며 책상과 시스템관리 S/W등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등 공격적 영업을 했으나 일부 업체는 외상으로 받아온 물품 대금을 제때 갚지 못 해 발을 동동 구르고 있는 실정이다.

 

결국 대전시교육청은 예산 집행에 대한 효율적인 기준을 제시하지 못해 일선학교에 혼란을 주고 그로 인해 '저사양, 고가'의 컴퓨터가 납품 됐으며 결국 5년 이상 사용해야 할 컴퓨터의 성능이 떨어짐에 따라 실질적 수요자인 대전시 전체 초··고 학생들만 피해를 입게 생겼다.

 

지금이라도 대전시교육청과 조달청, 납품업체들은 네 탓 공방을 벌일게 아니라 3월 새 학기가 오기 전에 이미 학교에 보급된 컴퓨터의 성능향상을 위한 합리적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대전시교육청이 교육청 공무원들의 불법 비리를 근절하기 위해 삼진아웃제를 도입하고, 설 명절과 정권교체기 복무기강 해이 및 금품수수·위법행위를 특별 감찰 할 것이라고 발표했던 보도자료의 잉크도 마르지 않은 시점이다.

 

또한, 대전시교육청이 국가청렴위원회에서 평가한 2007년도 부패방지 시책 평가에서 16개 시·도 교육청 중에서 유일하게 종합우수기관으로 선정 돼 정부 표창을 받고 2007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결과 전국광역시 교육청 중 1위를 했다고 호들갑을 떤 게 엊그제 일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