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천저유소 무상반환 당위성 인수위에 건의..18대 총선공약 채택

김칠환 한나라당 대전동구 당원협의회 위원장은 30일 유류오염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세천 미군저유소 부지 대해 보상차원에서 대전시민에게 무상양여 해야한다는 것이 지역의 쟁점이 되고 있는 가운데 "대전시로 보상차원에서 부지 무상양여 또는 반환 필요성이 공감을 얻고 있다"며 건의서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경제분과 등 관련 위원회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인수위에 제출한 건의서에서 “세천 미군 저유소는 150만 대전시민의 식수원인 대청호반의 인근에 위치하고 그동안 기름 유출과 인근 지역 및 대청호의 오염 가능성이 지역주민, 시민사회 단체들로부터 꾸준히 제기돼 왔다”고 문제의 심각성을 제기했다.

김 위원장은 또 “세천저유소는 1970년 들어선 이후 대청호변으로 어느 시점부터 기름이 유출 됐는지에 대한 정황파악도 안될 정도로 관리가 이뤄 지지 못해 왔다”고 지적하고 “지역민에 대한 환경 및 정서적 보상차원에서도 저유소 부지를 이제는 대전시로 무상 반환하고 인근 지역에 대한 대대적인 환경 복원 작업이 이뤄 져야 한다 제안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제15대 국회의원 재직 당시에도 이 같은 문제점이 간헐적으로 제기돼 현장을 방문하고 환경 보전차원에서 저유소 부근에 뚝을 축조하도록 했다”며 오는 18대 총선에서 공약으로 채택해 국회차원에서 관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대통령직인수위 경제분과 자문위원이기도 한 김칠환 위원장이 이날 제출한 인수위 건의서가 효과를 발휘 할지는 법적인 문제 등 넘어야할 산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