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의회, 세천저유소 유류오염지 현장 방문 철저한 정화처리 당부

동구의회 의원들이 29일 국방부 관계자로부터 세천저유소 오염실태를 현장에서 보고받고 있다

동구의회(의장 송석락)가 세천 저유소 오염과 관련해 현장방문을 하고 철저한 사후관리와 오염지에 대한 조속한 해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동구의회는 29일 기름오염으로 인하여 문제가 되고 있는 동구관내 세천 저유소 현장을 방문하고 국방부와 대전시, 구청 관계자들로부터 오염상황을 보고받고 사후 오염지복원에 최선을 다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현장에 도착한 동구의회의원들은 “대전의 식수원인 대청호에서 1Km 정도 밖에 떨어지지 않아 오염물질이 대청호에 유입될 경우 심각한 문제를 야기될 수 있다”며 “오염지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방제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로 요구 하고 나섰다.

송석락 의장은 세천 저유소부지 오염상황을 보고 받는 자리에서 “국방부는 물론이지만 구청과 농촌공사 관계기관에서 점검을 했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질책하고 “앞으로 오염에 대한 사후처리 과정에서 행정기관은 진행과정을 수시로 확인 점검해야 한다”고 주장 했다.

윤기식의원은 국방부 관계자에게 “그 동안 우리지역이 오랜 기간 동안 국방부에 기여한바가 크다”며 “국방부에서는 이런 점을 참작해 진지하게 검토해 저유소 부지를 시민의 품으로 돌려 줘야 한다”고 요구하고 나섰다.

동구의회는 세천저유소부지를 오염복구 후 시민에게 환원되어야 하는 이유를 첫째, 대청호오염방지에 의무를 다하지못한 책임 둘째, 지자체와 지역 주민에 대한 보상차원에서 무상반환이 필요 하다고 주장하고 있어 국방부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이에 국방부 관계자는 “법적인 검토가 필요한 사항이고 본인이 이야기할 문제가 아니다”라며 “매각할 경우 동구청에 우선매각 협상 대상으로는 가능할 것이다”라고 밝히고 "시민들이 이용할수 있는 생활체육공원등이 가능한 것이냐" 며 관심을 보여 법적인 문제만 해결된다면 무상양여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대전시와 동구는 국방부에서 무상양여를 할 경우 세천저유소를 환경친화적 생활체육공원으로 조성할 계획인것으로 알려졌다.

앞으로 동구의회에서는 국방부에 세천 저유소에 대해 조속한 시일안에 원상복구를 촉구하는 건의문과 저유소 부지를 시민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요구서를 전달할 계획이다

한편 국방부관계자에 따르면 올해 국방부 예산을 편성해 2010년까지 복원시킨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