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급 학교 컴퓨터 설치 공사 일제히 중단

 

대전시교육청의 'PC구매 예산낭비' 사태가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저 사양의 컴퓨터를 고가에 구입해 예산낭비를 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대전시교육청이 조달청에 환수조치를 요구해 조달청의 반응이 주목되고 있다.

 

대전시교육청 (교육감 김신호)이 시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장 김학원)에 보고한 자료에 의하면 시교육청은 지난 28일 조달청에 공문을 보내 '대전시교육청 소속 학교에서 구매한 PC에 대하여 조속히 환수조치가 될 수 있도록 조치해 달라'고 요구했다.

 

시교육청은 공문에서 대전광역시교육청 소속 초중고 254개교에서 지난 07년 12월말부터 1월 현재까지 조달청 나라장터 쇼핑몰을 통해 노트북 PC 1,679대, 개인용컴퓨터 6,046대를 78억 2611만원에 구매하였다고 밝혔다.

 

공문은 최근 <대전시티저널>의 보도를 통해 광주광역시 교육청과 비교해 예산을 낭비했다는 내용을 접하고 광주교육청 소속 학교에서 입찰한 PC 가격을 조사, 비교한 결과 조달청에 3자단가 계약된 제조사가 광주시 교육청 소속 학교가 대전시 교육청 소속 학교에서 구매한 사양보다 높은 사양의 PC를 낮은 가격에 구매한 사실을 확인 했다고 주장했다.

 

교육청 자료에 의하면 개인용 컴퓨터의 경우 대전의 'ㅅ'초등학교는 CPU E4500(2.2GHz), 메모리 1기가의 제품을 금년 1월 21일 71만원에 구입한 반면, 광주 'ㅍ'초등하교는 같은 회사의 E6550 (2.33GHz) 메모리 2기가 제품을 지난 해 9월에 70만원에 구입했다.

 

노트북도 마찬가지다. 대전 ㅅ고등학교는 금년 1월 25일에 S사 제품의 T7250 메모리 1기가 제품을 119만원에 구입 했으나 작년 10월 같은 회사의 T7300(2.2GHz) 메모리 2기가 제품을 구입한 광주의 ㅎ초등학교는 113만원에 구입 했다.

 

대전시 교육청에서는 지방의회 및 언론사에서 제기한 문제 해결을 위해 현재 각 급 학교에서 구매한 컴퓨터 설치공사를 일시 중지한 상황이니 조속히 문제가 해결돼 3월 신학기부터 정상적인 교육과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다.

 

시교육청은 그 해결방법으로 대전시교육청에서 구매한 PC에 대해 환수조치를 요구한 것이다. 또한 질의에 대한 답변을 오는 2월 4일 까지 해 달라고 못 박았다.

 

하지만 교육청관계자에 의하면 대전시 교육청 소속 학교 구매 PC 전체에 대해 환수조치를 원하는 게 아니라 '차액분'에 대해서 돌려받겠다는 의도로 읽혀진다.

 

대전시 교육청 관계자는 "조달청에서 원가 계산을 하고 있는데 법정까지 갈 거 같다"고 말해 환수조치가 결코 쉽지만은 않은 일임을 시사했다.

 

하지만 이에 대한 업계의 반발도 만만치 않다.

 

광주시교육청 납품업체에 따르면 지난 해 납품은 최저가 납품 뿐만이 아니라 최(저)적가 납품을 병행 했으며 (예산금액의 87.845%) 적용 예정가격 15개 중 총 5개를 뽑아서 평균금액을 정하고 이중 87.845% 금액 이상인 업체를 선정하는 방식으로 구매 했다고 밝히고 있다.

 

그리고 자신들이 이번에 영업이익을 거의 남기지 못하고 납품을 한 이유는 유지보수용역 마진, 소모품판매 마진, 기타 사무기기 용품 판매 등에서 얻어지는 이익 때문에 저가에 납품했다는 것이다.

 

학교별 유지보수 비용은 월 2-3십만 원으로 컴퓨터 및 서버관리를 하고 용역수수료를 마진으로 챙기는 대리점 형태의 업체가 있고 여기에서 다시 수주를 받는 업체가 잡무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대전시의회 교육사회위원회는 29일 오전 대전시교육청의 2008년도 업무보고를 통해 대전시 교육청의 예산낭비에 대해 집중적으로 따졌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