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의료복합단지 대전유치 건의

인간수명의 연장, 첨단기술의 비약적인 발전, 고급의료수요 증가 등에 따라 의료산업이 년 10% 이상 빠른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미 선진국은 미래 유망산업으로 의료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2020년 세계 5대 의료산업 강국으로 진입하기 위해 범정부적인 대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가 추진하는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은 전략적으로 타당성이 입증된 지역에 입지해야만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대덕연구개발특구는 아래와 같이 이미 검증된 지역으로서 첨단의료복합단지 입지결정에 강력히 고려되어야 합니다.

첫째, 대덕특구는「최대의 성과를 최소의 투자로 조기에」 거둘 수 있는 국가 전략적인 지역입니다.

타 지역은 20~30년간 막대한 국가재정을 투자하여 인프라를 구축한 후에야 비로소 그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데 반하여 대덕특구는 10년 이내에 당초 목표한 성과를 거둘 수 있는 연구개발 인프라가 이미 조성되어 있는 국내 유일한 곳입니다.
또한 타 지역 대비 약 1/3의 국가예산만으로도 충분히 단지 조성과 육성이 가능함으로써 국가예산의 막대한 낭비를 막을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둘째, 첨단의료산업은 과학기반산업으로서 BT, IT, NT 등 관련기술의 융․복합화가 수월한 과학기술도시 대전이 최적지입니다.

대덕연구개발특구는 생명공학연구원, 전자통신연구원, 화학연구원, 원자력연구원 등 관련 연구소의 연구개발능력이 풍부한 곳입니다.

또한 연구소의 집적화로 근접거리에서 상호 활발한 융․복합 연구가 가능하여 첨단 의료산업분야의 새로운 블루오션(Blue Ocean)을 창출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이미 의약품, 의료기기, 의료서비스 관련 국가 원천의료기술의 대부분이 대덕특구에서 만들어지고 있으며 앞으로 첨단의료복합단지 지정으로 국가의 체계적인 투자가 이루어진다면 21세기 국부창출의 선도지역이 될 수 있습니다.

셋째, 세계적 지명도를 가진 대덕연구개발특구는 선진국 의료산업클러스터 성공요인을 모두 갖춘 국내유일의 지역입니다.

선진국의 의료산업 클러스터는 성장하는데 20~3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우수한 연구기관과 대학, 150만 이상의 대도시, 잘 발달된 생활문화환경, 클러스터를 이끌어가는 거점기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선진 의료산업 클러스터 요건을 모두 갖춘 대덕특구의 혁신역량과 대덕특구지원본부라는 거점기관의 존재는 첨단의료복합단지가 반드시 대덕에 입지하여야 성공할 수 있음을 말해줍니다.

넷째, 대덕연구개발특구는 건설 중인 행정도시와 인접해 있고 국토 중심에 위치하고 있어 미래 첨단의료산업의 허브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대덕연구개발특구는 국토의 중심에 위치하여 전국으로부터 접근이 양호하고, 인근의 청주국제공항과 KTX를 통해 해외로부터의 접근도 용이합니다.

또한 연구개발 경쟁력, 가치사슬 성숙도, 생활문화교통환경, 글로벌브랜드, 혁신거점기관 역량 등 입지경쟁력에서도 모두 우위를 확보하고 있고, 기능면에서도 오송, 원주, 송도, 부산 등과 연계한 허브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첨단의료복합단지는 의료산업도시 발전에 대한 분명한 비전제시 및 지역사회 역량결집이 반드시 필요한 사업으로 대전은 이미 준비된 도시입니다.

우리市는 첨단의료산업을 대덕특구의 선도사업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의지가 충만하고, 이미 이를 위한 産․學․硏․民․官의 협력하에 구체적 마스터플랜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관내 출연연의 R&D 역량을 정렬하여 관련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관련 산업단지 등을 조성하여 첨단의료산업을 대덕특구의 선도사업으로 육성해 나갈 것입니다.

특히 대덕특구에서 기능적으로 부족한 임상시험연구를 위해 (가칭)중개임상연구센터 설립을 적극적으로 유도하여 향후 10년 내 세계 5대 의료기술혁신클러스터로 육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대덕연구개발특구를 이끌어가는 모든 産․學․硏․民․官의 혁신주체들간의 통합적 네트워크 및 국내 최고의 원천기술력에 더하여 첨단의료복합단지 육성에 따른 지원이 더해진다면 대덕특구는 초일류 클러스터로 발돋움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국부창출의 요람, 대덕연구개발특구로 첨단의료복합단지가 입지되도록 정책적 배려를 건의 드립니다.

2007. 2. 8

첨단의료복합단지 대전 유치추진위원회 일동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