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비 459억원 증가...전체예산의 28.8% 차지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충남 아산시는 올해 삶의 질을 높여가기 위해 교육·복지·문화체육 분야에 2,287억원이라는 역대 최대 규모의 예산을 편성했다.

이는 지난해 보다 465억원이 증액된 예산으로 전체예산 7,945억원 중 무려 28.8%에 해당되는 규모이다.

15일 아산시에 따르면 교육분야 214억원(2.7%), 사회복지분야 1,691억원(21.3%), 문화 및 관광분야 159억원(2.0%), 체육분야 223억원(2.8%)의 예산이 책정됐다.

교육관련 예산은 재정규모로 볼 때 충남도내에서 가장 많이 지원하고 있으며, 사회복지 관련 예산도 금년 처음으로 전체 예산의 20%를 넘고 있어 나눔의 힘을 통해 따뜻한 도시로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사회복지 분야에는 시민복지에 부응하고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해 노인, 아동, 장애인, 여성, 한부모, 다문화 등 다양한 계층의 복지 수요에 맞는 사업을 전개하기로 했다.

특히, 사회적 약자에 대한 기초생활보장과 함께 자립능력을 키울 수 있는 희망복지 실현을 위해 기초생활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의 생활안정을 위한 자활기금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저소득 건강보험료 지원과 생계․주거․교육급여 지원 등을 통해 저소득층의 건강권 확보와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기본적으로 필요한 부분을 지원키로 했다.

또한, 참전유공자에게 지급되는 명예수당을 월 10만원으로 확대 지급해 국가에 공헌한 유공자에 대한 지속적 예우와 함께 제2기 사회복지 시행계획을 지역 특성을 반영한 시민체감 복지서비스를 강화하고 아울러 사회복지기관․시설․단체 등에 재직하는 사회복지 종사자에 대한 보수교육비도 도내 최초로 지원할 계획이다.

문화체육 분야에 있어서는 아산성웅 이순신 축제와 온천대축제 등 다양하고 특색 있는 문화예술 공연을 통해 시민 문화수준에 부응하고, 온천을 접목한 관광상품을 개발해 아산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가기로 했다.

또한, 게이트볼장 등 노인체육시설 확충과 장애인 체육시설 확충, 각종 체육시설 설치 및 보수로 생활체육 인프라 확충을 통해 시민 모두가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특히, 2016 전국체전을 대비하기 위해 이순신 종합운동장 시설 확충과 스포츠센터 및 실내수영장 등을 추가 건립하기로 했다.

한편 시 관계자는 “금년도 교육복지분야에 확보된 많은 예산이 시민의 혈세로 편성된 것이니 만큼, 아산의 인재 육성과 맞춤형 복지사업 그리고 문화체육시설 조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 아산시민 모두가 행복한 웃음소리로 넘쳐흐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